/ 뉴질랜드중앙은행(RBNZ) 통화정책

뉴질랜드준비은행

(Reserve Bank of New Zealand)

뉴질랜드준비은행(Reserve Bank of New Zealand)은 1989년 설립된 뉴질랜드의 중앙은행입니다.
주요 업무는 환율안정과 국내자본시장 육성 및 은행시스템의 관리입니다.
조직구조는 고위 경영진(Senior Management)와 이사회(Board of Directors)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뉴질랜드준비은행은 1936년부터 뉴질랜드 정부에게 완전히 소유되었지만 1989년에 법률에 의해 법적 독립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준비은행의 책임은 의회에게 있기에 연간 배당금을 정부에게 제공합니다.

2024년 2월28일 RBNZ 통화정책 회의내용 요약

기준금리인 오피셜 캐시레이트(OCR)를 5.50%로 동결
OCR의 현재 수준이 수요를 제한하고 있다고 확신. 다만,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이 1∼3% 목표로 복귀하려면 뉴질랜드 경제의 생산 능력 압력이 지속적으로 감소해야 하며, 지속적으로 OCR을 제약적인 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
근원 물가지수 등 대부분의 물가 기대 지표는 하락했으며 인플레이션 전망에 대한 위험은 더욱 균형을 이뤘다
회의에서 금리인상이 논의됐으나 현 금리 수준이 충분하다는 공감대. 시장 예상보다 더 높은 금리 수준을 유지해야 할 수도
뉴질랜드 경제는 예상대로 '광범위하게' 발전했으며, 뉴질랜드 국내 가격 압력은 예상대로 완화되고 있다. 인플레이션 상방 서프라이즈를 겪을 순 없다

RBNZ 통화정책 회의내용 지난 기록

뉴질랜드준비은행 RBNZ 통화정책위원회

뉴질랜드준비은행의 통화정책위원회는 고위 경영진(Senior Management)입니다. 이들은 총 10명(총재 1명, 부총재 2명, 총재 보좌, 이사 7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사회(Board of Directors)는 총재와 은행의 실적을 검토하며 준비은행의 활동, 의사 결정 및 정책에 대한 브리핑을 받아들이는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총재에게 조언을 해줍니다. 이들은 7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례회의는 한 해의 회계연도(financial year) 동안 최소 6번 진행 됩니다.
* 사진출처: The Encyclopedia of New Zeal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