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4 주요인사 발언

04. 주요인사 발언

주요 인사들은 보통 한 국가의 경제 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재무장관과 그 관계자들, 통화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중앙은행 총재와 정책위원들을 말합니다. 시장에서 주요 인사들의 발언이 주목 받는 이유는 그들이 연설이나 강연 그리고 기자회견 등을 통하여 현 경기에 대한 판단 및 전망에 대해 언급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향후 금융정책에 대한 힌트를 제시해 주는 경우에는 환율이 크게 움직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반드시 주목해야 하는 인물들의 발언

- 제롬 파월(Jerome H. Powell)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자넷 옐런의 후임자로 2018년 2월 연준 의장으로 취임해 의장직을 맡고 있습니다. 그의 발언은 미 달러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기준금리의 인상 또는 인하 여부, 향후 경기에 대한 전망이 낙관적인지 혹은 부정적인지에 대해 발언할 경우 달러화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시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시장의 관심이 연준의 양적완화의 시행 혹은 축소, 종료에 집중되어 있을 때 이와 관련된 힌트를 조금이라도 언급하게 되면 달러화의 변동성을 급격히 확대시키기도 합니다.

- 마리오 드라기(Mario Draghi)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2011년 11월 장-클로드 트리셰의 후임으로 제 3대 유럽중앙은행 총재에 취임하였습니다. 이탈리아 재무장관으로 재직할 당시 공공지출의 삭감, 민영화 등을 통해 재정위기에 빠졌던 이탈리아를 구해내 ‘슈퍼 마리오’라는 별명을 얻은 그는 ECB 총재로 취임한 뒤에도 유로 존을 살리기 위해서는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하겠다며 글로벌 증시의 변동성을 크게 확대시키기도 하였습니다.

경제 용어 - 매파와 비둘기파


매파(Hawks)
란 급진적이고 강력한 강경파를 일컫는 말로써 일반적으로 금리인상 등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적극적으로 억제하려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미 연준(Fed) 내 대표적인 인물로는 찰스 플로서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 리차드 피셔 댈러스 연은 총재, 제임스 블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 샌드라 피아낼토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에스더 조지 캔자스 연은 총재 등 있습니다.

비둘기파(Doves)란 온순한 비둘기의 비유적 표현으로, 시장의 상황에 어느 정도 순응하고 인플레이션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으며, 금리인하 또는 하락을 통해 시장을 활성화 시키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입니다. 미 연준(Fed) 내 대표적인 인물로는 윌리엄 더들리 뉴욕 연은 총재,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은 총재, 존 윌리엄스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 에릭 로젠그린 보스턴 연은 총재, 나라야나 코처라코타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매파에서 비둘기파로 전향) 등이 있습니다.

인사 발언이 환율에 미치는 영향

주요 인사들이 어떤 발언을 했을 때 환율이 상승 또는 하락하는 것일까요? 반드시 해당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음과 같은 발언들이 확인된다면 환율의 상승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물가가 중앙은행의 목표 수준보다 높다고 언급
이 같은 발언은 주로 인플레이션의 억제를 위해 조만간 기준금리를 인상 혹은 출구전략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따라서 해당 환율이 강세 영향을 받게 됩니다.

현 경기판단에 대해 낙관적인 견해를 나타낼 경우
현재 경기가 좋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으로 이 역시 경기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기준금리 인상 혹은 출구전략을 시행할 수도 있다는 발언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물가가 중앙은행의 목표 수준보다 낮다고 언급
이는 경기 침체를 해결하기 위해 조만간 금리인하 또는 양적완화 시행 가능성이 있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경제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낼 경우
현재 경기가 나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으로, 이 역시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해 중앙은행이 조만간 기준금리 인하 또는 양적완화를 시행할 수도 있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주요 인사들의 발언은 각종 언론사나 DailyFx, ForexFactory 같은 FX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