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질랜드중앙은행(RBNZ) 통화정책

뉴질랜드준비은행

(Reserve Bank of New Zealand)

뉴질랜드준비은행(Reserve Bank of New Zealand)은 1989년 설립된 뉴질랜드의 중앙은행입니다.
주요 업무는 환율안정과 국내자본시장 육성 및 은행시스템의 관리입니다.
조직구조는 고위 경영진(Senior Management)와 이사회(Board of Directors)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뉴질랜드준비은행은 1936년부터 뉴질랜드 정부에게 완전히 소유되었지만 1989년에 법률에 의해 법적 독립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준비은행의 책임은 의회에게 있기에 연간 배당금을 정부에게 제공합니다.

2024년 4월10일 RBNZ 통화정책 회의내용 요약

기준금리인 오피셜 캐시레이트(OCR)를 5.50%로 동결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여전히 목표 범위인 1~3%를 넘어서고 있다
생산능력을 제한하고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서는 제한적인 통화정책 기조가 필요
OCR을 지속적으로 제한적인 수준으로 유지하면,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목표 범위 내로 되돌릴 수 있다고 확신

RBNZ 통화정책 회의내용 지난 기록

뉴질랜드준비은행 RBNZ 통화정책위원회

뉴질랜드준비은행의 통화정책위원회는 고위 경영진(Senior Management)입니다. 이들은 총 10명(총재 1명, 부총재 2명, 총재 보좌, 이사 7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사회(Board of Directors)는 총재와 은행의 실적을 검토하며 준비은행의 활동, 의사 결정 및 정책에 대한 브리핑을 받아들이는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총재에게 조언을 해줍니다. 이들은 7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례회의는 한 해의 회계연도(financial year) 동안 최소 6번 진행 됩니다.
* 사진출처: The Encyclopedia of New Zeal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