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4 FX의 장점

04. FX의 장점

풍부한 시장 유동성

외환시장 참가자들은 세계 각 국의 다양한 은행들을 중심으로 거대한 자본을 지닌 기업들과 소수의 개인 자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일 평균 거래금액이 약 4조 달러에 이르는 범세계적인 시장으로 전세계 모든 금융투자거래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며, 이는 뉴욕증권거래소(NYSE) 거래량의 80배, 한국 주식시장의 700배 이상의 풍부한 유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의 유동성이 풍부하다는 것은 거래 참가자들이 가격에 영향을 받지 않고 언제나 정확하고 신속하게 많은 양의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장 조작이 불가능한 거래시장

세계 각 국의 중앙은행, 전 세계 거대 상업은행, 초 국가적인 다국적 기업, 세계적인 펀드 매니저, 국제적인 외환브로커, 개인 투자자 등이 외환시장의 참가자들이며 어느 금융시장보다 풍부한 거래량을 바탕으로 특정 대량주문과 세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시장이 큰 폭으로 변동되지 않습니다. 또한, 기관 투자자나 특정 세력에 의해 시장조작 및 작전에 의한 영향력이 거의 불가능한 안정적인 시장입니다.

거래 수수료 무료

거래 수수료는 투자자들에게 심리적인 부담감을 주는 불리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FX시장은 장외시장(Over The Counter Market)으로서 뉴욕증권거래소(NYSE), NASDAQ과 같은 중앙 집중거래소가 없기 때문에 선물거래중개회사와 직접적으로 서로 상호거래를 하며 환전비용, 거래체결비용, 정부에 지불해야 하는 비용, 중계인 수수료 등의 수수료가 없습니다.

개인이 넣은 주문은 선물거래중개회사(외환사)에서 청산소 역할을 하게 되며 외환사는 은행과의 거래를 통해서 주문이 청산됩니다. 선물거래중개회사는 매수, 매도가격의 차이(스프레드) 안에서 수수료에 대한 보상을 받기 때문에 어떠한 형태의 주문이라도 추가적인 비용이나 숨겨진 비용은 없습니다. 이러한 장점은 트레이더들이 수익을 올리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24시간 거래가 가능한 Non-Stop 거래시장

외환시장은 주식시장의 증권거래소와 같은 중앙 집중 거래소를 통해 거래하는 형태가 아닌 은행의 거래 망을 이용해 세계 각국의 주요 도시에서 연속적으로 거래가 가능한 장외시장(Over The Counter Market)이기 때문에 일주일에 5일 24시간 연속적으로 개장됩니다.

24시간 어떠한 공백시간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지구촌에 중요한 사건이 발생할 경우 언제든지 실질적인 반응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장인이나 자영업을 하고 있는 투자자들도 언제든지 투명한 환경의 실시간 시장에서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적은 자금으로 큰 투자 – 레버리지 효과

개인 투자자들은 선물중개회사에서 제공하는 레버리지를 이용하여 적은 보유금액으로 FX거래의 기본 거래단위(1 Lot = $100,000)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를 활용하지 않는 경우 $1,000의 돈으로 $1,000 만큼의 거래 밖에 할 수 없지만, 레버리지를 사용하면 $1,000의 돈으로 최대 50배 즉, $50,000 가치의 통화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를 사용함으로써 적은 투자금액으로 보다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선물중계회사에서 제공하는 레버리지를 이용하여 거래대금에 상당하는 모든 자금이 아닌 증거금 만 지불하면 거래에 참여할 수 있으며, 미국 선물중개회사에서는 투자자가 직접 자산관리를 할 수 있도록 최대 50:1의 레버리지를 제공합니다. †

상승 장과 하락 장에서의 양방향 수익구조

FX거래는 매수와 매도 포지션이 모두 가능한 양방향 이익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FX거래는 한 통화를 사는 동시에 다를 통화를 파는 이종통화 거래방식으로 환율의 상승과 하락에 따라 각 통화 별로 매수 및 매도의 기회를 가질 수 있으므로 상승 시장과 하락 시장이 없이 투자자에게 언제나 수익창출의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