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

유럽중앙은행

(European Central Bank)

유럽중앙은행(European Central Bank)은 2000년에 설립된 유럽 경제권의 중앙은행입니다.
주요 업무는 유럽 경제권의 통화금융정책을 통괄합니다.

의사결정기구는 정책이사회(Governing Council), 집행위원회(Executive Board), 일반이사회(General Council), 감독위원회(Supervisory Board)로 구성되고 단일통화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합니다.
본부는 독일 헤센 주 프랑크 푸르트암마인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직 유럽 중앙은행 총재는 마리오 드라기입니다.

2024년 3월7일 ECB 통화정책 회의내용 요약

기준금리를 종전 연 4.50%로 동결 하기로 결정
예금금리와 한계대출금리 역시 각각 연 4.00%와 연 4.75%로 동결
대부분의 근원 인플레이션은 완화됐으나 임금의 강력한 상승세 등으로 인해 내부적인 물가 압력은 여전히 높다
유로존의 물가상승률이 오는 2025년 목표치인 2%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 올해 예상 물가상승률은 평균 2.3%를 기록할 것
유로존의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0.8%에서 0.6%로 하향 조정

ECB 통화정책 회의내용 지난 기록

유럽중앙은행 통화정책 회의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유럽중앙은행 ECB 집행이사회와
유럽통화연맹 회원국의 중앙은행 총재

정책이사회(Governing Council) 유로시스템의 기본 과제 수행에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채택하고 통화정책을 수립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총 25명(6명의 집행위원회와 19명의 유럽통화연맹 회원국의 중앙은행 총재)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한 달에 2회 독일에서 모여 회의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례회의를 1년에 8회(6주 간격) 실시하여 통화정책을 결정합니다.
* 사진출처: The Governing Council of European Central B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