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백악관 대변인, 바이든.. 사회복지법안 통과 위해 모든 수단 동원

백악관 대변인, 바이든.. 사회복지법안 통과 위해 모든 수단 동원

FX분석팀 on 12/21/2021 - 08:12

20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언론 브리핑을 통해 조 맨친 민주당 상원의원에 반대에도 불구하고 조 바이든 대통령이 사회복지법안을 밀어 붙일 예정이라며, 법안이 의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바이든 행정부의 역점 사업 가운데 하나로 분류되는 사회복지법안은 당초 3조5,000억 달러로 책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조 맨친 민주당 상원의원을 비롯한 일부 공화당 의원들의 반대로 인해 예산안 규모가 약 1조7,000억 달러까지 축소된 바 있다.

다만 조 맨친 의원은 전일 인터뷰를 통해 사회복지법안에 책정된 금액이 여전히 크다면서 연방정부의 부채 증가를 우려해 해당 법안에 반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미국 상원은 민주당이 50석, 공화당이 50석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민주당 소속의 맨친 의원이 반대표를 던질 경우 사회복지법안은 사실상 무산되는 것과 다름없다.

이와 관련해 젠 사키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조 맨친이 전일 사회복지법안에 반대한다고 밝혔지만, 맨친의 발언은 `절대 반대` 보다는 `반대할 가능성이 있다`에 가까웠다고 전했다.

이어서 맨친 의원의 반대 입장과는 별개로 백악관과 민주당이 해당 법안을 1월 중에 표결에 부칠 예정이라며, 바이든 대통령 역시 강한 의지를 가지고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젠 사키는 전일 조 맨친을 향해 남긴 강도 높은 비난 발언에 대해서는 맨친 의원이 강력한 의사를 남긴 만큼 강경한 입장을 취할 수 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앞서 젠 사키는 전일 맨친 의원이 사회복지법안 반대 입장을 밝힌 후에 맨친의 발언이 백악관과 협의해온 내용과 다르다면서 백악관 뿐만 아니라 상원과 하원에 대한 약속을 모두 위반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젠 사키는 사회복지법안을 1월 중에 표결에 부칠 예정인 만큼 남은 2주가 굉장히 중요해졌다면서 맨친 의원을 설득하기 위해 바이든과 참모부가 직접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일부 시장 관계자들의 우려와는 다르게 사회복지법안이 의회의 승인을 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