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아폴로, 연준 곧 금리 인하하지 않으면.. “시장 폭락 위험”

아폴로, 연준 곧 금리 인하하지 않으면.. “시장 폭락 위험”

FX분석팀 on 04/17/2024 - 08:44

17일(현지시간) 미국 사모펀드 아폴로매니지먼트의 토르스텐 슬록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한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곧 기준금리를 인하하지 않으면 시장이 폭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올해 연준이 금리를 인하하지 않으면 그간 매파적 정책의 부정적인 결과가 계속 드러나면서 주식 시장의 지속적인 ‘슈가 하이’ 효과가 사라질 것이란 지적이다.

슬록은 이미 레버리지가 높은 소비자 및 기업의 대차대조표는 물론 은행과 지방은행도 큰 타격을 받고 있다며 ‘슈가 하이’ 효과가 사라지기 시작하면서 주식 시장이 계속 상승하지 않을 경우 결국 그 역효과가 시장을 지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연준의 동결 기조가 이어지는 환경에서 주식이 하락할 경우 시장은 깊은 약세장을 나타냈던 2022년으로 되돌아갈 수도 있다고 슬록 이코노미스트는 비교하기도 했다. 그 해 S&P500 지수는 16% 하락한 바 있다.

한편, 고금리로 인한 리스크에도 올해 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전망도 이어졌다.

슬록은 지난 달 올해 통화정책이 동결될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으며 이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

올해 연준의 금리 동결의 근본적인 이유로는 미국 경제의 놀라운 강세와 여러 부문에 걸쳐 인플레이션이 과열돼 다시 상승하고 있다는 점이 꼽힌다.

슬록은 이어 오히려 연준이 ‘통화정책 전달 경로’ 관점에서 금리를 조금 더 오래, 아마도 한두 분기 동안 높게 유지한 후 경제 둔화라는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 본다며, 이는 궁극적으로 경착륙의 위험을 떠안게 될 2025년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