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블랙록, 침체-고금리-중국 재개방 난기류 대비하라

블랙록, 침체-고금리-중국 재개방 난기류 대비하라

FX분석팀 on 01/10/2023 - 07:22

9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은 올해 경기 침체와 높은 금리, 중국의 경제 재개가 시장을 혼란에 빠뜨릴 것으로 전망했다.

블랙록 전략가들은 올해 이 세 가지 변화로 주식시장이 난기류에 빠질 수 있다며, 가장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는 이유라고 전했다.

블랙록은 인플레이션을 목표 수준으로 낮추기 위한 중앙은행의 급격한 금리인상이 선진국 시장에 침체를 초래할 것으로 예측했다.

금리는 지난 2008년 경기 침체 이후 최고 수준이며 경기 침체를 예측하는 악명 높은 지표인 장단기 금리차도 40년 만에 가장 깊은 역전을 보인다.

또한 블랙록은 경기 침체로 연방준비은행(Fed) 등 중앙은행이 금리 인상을 일시 중지하지만, 인플레이션이 통제 불가능한 범위로 치솟을 위험을 감안할 때 인하로 돌아서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들은 인플레이션을 목표치로 되돌리려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심각한 경기 침체가 필요할 것이라며, 따라서 중앙은행은 금리를 인하하는 대신 시장 예상보다 더 오랜 기간 높은 금리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중국의 경제 재개도 시장 변동성을 일으킬 재료다. 전략가들은 선진국 시장이 경기 침체, 높은 금리와 싸우는 동안 중국 재개방은 세계 경제의 또 다른 영역에서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며, 신흥국 주식시장이 선진국을 능가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