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UR/USD 동향 / [EUR/USD] ECB-BOE 빅스텝 금리인상에도 달러 되레 강세

[EUR/USD] ECB-BOE 빅스텝 금리인상에도 달러 되레 강세

FX분석팀 on 02/03/2023 - 06:07

전일(2일) 외환시장에서는 유럽중앙은행(ECB)과 영국중앙은행(BOE)의 통화정책 결정을 소화하며 달러화가 주요통화 대비 강세를 나타냈다.

먼저, 이날 아시아외환시장에서는 전날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기자회견 내용이 비둘기파적이라는 해석과 함께 달러화가 약세를 보이면서 엔화가 달러화에 대해 강세를 보였다.

전날 연준은 올해 첫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4.50~4.75%로 25bp 인상했다. 작년 유례없는 자이언트 스텝(75bp 인상)을 밟았던 연준은 베이비 스텝(25bp 인상)으로 인상 속도를 떨어뜨렸다.

연준의 긴축속도 둔화는 예견된 것으로, 시장 참가자들의 관심은 파월 의장의 발언에 쏠려있었다. 파월은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다는 확신을 가지려면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며, 금리를 두어번 더 인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디스인플레이션이 시작된 것으로 보이지만 주택 서비스 부문에서는 아직 디스인플레이션이 보이지 않는다고 우려했다.

파월은 아직 승리를 선언하기 이르다는 입장을 나타냈지만, 시장 투자자들은 파월 의장이 ‘디스인플레이션’을 언급했다는 점에 가장 주목했다. 이 여파로 뉴욕증시는 오르고 달러가 하락해 USD/JPY 환율은 전일 130엔에서 128엔대로 추락했다.

이후 이날 아시아장 초반 USD/JPY은 129엔에서 움직이며 하락분을 일부 되돌리는 듯했으나 도쿄 시장 개장 무렵 낙폭을 확대했다. 달러 지수는 100.789까지 하락해 100선이 위태로워졌다.

투자자들은 연준의 금리인상 사이클이 사실상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했다. 파월의 전망과 달리 일부 전문가들은 오는 3월 금리인상이 마지막 인상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조기 금리 인상 중단과 연내 금리 인하 가능성이 의식되면서 미국 국채 금리가 하락해 미-일 금리차 축소를 전망한 엔화 매수/달러 매도가 나왔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와카타베 마사즈미 일본은행 부총재가 초완화 정책을 유지하겠다는 중앙은행의 약속에 전혀 변화가 없다고 밝혔으나 환시 영향은 제한적이었다.

유럽외환시장 들어서는 유럽중앙은행(ECB)과 영국중앙은행(BOE)이 시장의 예상대로 빅스텝(50bp) 금리인상을 단행했지만, 유로화와 파운드화는 오히려 약세를 나타냈다. 이미 선 반영됐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ECB는 이날 기준금리를 50bp 인상하면서 꾸준한 속도로 금리인상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CB는 3월에도 빅스텝인 50bp 인상을 기정사실로 했다.

뉴욕외환시장 들어서는 미 연준에 잉어 ECB와 BOE의 통화정책 결정에 따른 파장이 혼재되며 달러화가 주요통화 대비 강세를 나타냈다.

달러 인덱스가 한때 101.734를 기록하는 등 강세를 보였다. 연준이 비둘기파적이었던 것으로 풀이됐지만 다른 주요국 중앙은행도 긴축적인 통화정책 행보의 종착점에 근접한 것으로 풀이됐기 때문이다.

시장이 이제 다음날 미 노동부 고용보고서 발표에 시선을 돌리고 있는 가운데 이날 발표된 미 실업지표는 견조한 모습을 나타냈다. 지난 10일로 끝난 한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자 수는 전주보다 3000명 감소한 18만3000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문가 예상치 19만5000명도 큰 폭 밑도는 기록이다.

전문가들은 1월 비농업 부문의 신규 고용이 19만 명 늘어나고 실업률이 3.6%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의 한 전문가는 ECB가 예상에 대체로 부합했고 BOE는 좀 더 비둘기파적인 모습을 보였다면서 이게 달러 약세를 늦추는 데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중앙은행 관계자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 인플레이션에서 약간의 위안을 얻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고 덧붙였다.

EUR/USD 환율은 전 거래일 1.0988달러보다 하락(달러 가치 상승)한 1.0906달러 안팎에서 거래됐으며,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화의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인덱스는 전일 0.56% 상승한 101.74를 기록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