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EU, 브렉시트 합의 진전 충분치 않아.. “일단 협상 계속”

EU, 브렉시트 합의 진전 충분치 않아.. “일단 협상 계속”

FX분석팀 on 10/16/2020 - 09:16

15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제시한 이번주 브렉시트 미래관계 합의 시한 이후로도 일단 협상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EU 27개 회원국 정상들은 이날 정상회의 이후 발표한 성명에서 합의를 도출하기에는 연합의 이해가 달린 주요 문제와 관련한 진전이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다만 EU의 미셸 바르니에 브렉시트 협상대표에게 다가오는 몇 주간 협상을 계속하라고 요청했다.

영국 총리실은 존슨 총리가 EU 정상회의가 끝나는 날인 16일 향후 조치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존슨 총리는 10월 15일까지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협상 결렬을 무릅쓰겠다는 입장을 지난달 초 밝혔다.

그러나 존슨 총리가 제시한 마감 시한이 사실상 지나가면서 일각에서는 영국 정부가 11월 중순까지 합의를 목표로 협상을 계속할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영국은 올해 1월 31일 공식적으로 EU를 탈퇴했다. 다만 12월 31일까지로 설정한 전환기 동안 EU와 현 관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무역 협정 등 미래관계를 협상하고 있다.

영국과 EU는 지난 6월 전환기 연장을 하지 않기로 합의하고 집중 협상에 돌입했다. 그러나 공정경쟁 보장, EU의 영국 해역 어업권, 분쟁합의 장치 등을 놓고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