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발표 결과 / RBA 의사록, 25bp 인상이 더 적절.. “더 큰 폭 인상 또는 동결 배제 안 해”

RBA 의사록, 25bp 인상이 더 적절.. “더 큰 폭 인상 또는 동결 배제 안 해”

FX분석팀 on 11/15/2022 - 07:08

15일(현지시간) 호주중앙은행(RBA) 공개한 의사록에 따르면 위원들은 11월 기준금리를 25bp 올리며 ‘베이비스텝’을 이어간 데 대해 이미 5월 이후 기준금리가 상당 폭 인상됐으며 인상 효과가 나타났다고 진단했다.

RBA는 위원들은 경제 상황에 따라 더 큰 폭의 인상 혹은 동결을 모두 배제하지 않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이달 기준금리를 25bp 인상한 것과 관련해 위원들은 25bp 인상과 50bp 인상을 모두 고려했다며, 불확실성을 인정하면서도 25bp 인상이 더 적절하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RBA는 이어 경제 상황과 인플레이션 전망을 평가하는 동안 일정 기간 금리를 변동 없이 유지할 준비가 돼 있다며, 금리는 미리 정해진 경로에 있지 않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RBA는 지난 1일 기준금리를 2.85%로 2개월 연속 25bp 인상했다. 지난 5월 이후 모두 275bp 인상을 단행했다.

RBA는 그동안 소비는 버텨왔지만, 집값도 하락하는 상황에서 금리인상과 높은 물가 상승이 가계 예산에 부담을 주고 있다며, 더 높은 금리의 완전한 효과는 주택담보대출 상환에서 아직 나타나지 않았지만, 통화정책의 긴축은 앞서 큰 폭의 상승 이후 가격이 하락하고 주택대출 수요가 감소한 주택시장에 분명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고 진단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