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트럼프, 미 NAFTA 탈퇴 가능.. 캐나다와 별도 무역 협정 체결

트럼프, 미 NAFTA 탈퇴 가능.. 캐나다와 별도 무역 협정 체결

FX분석팀 on 10/12/2017 - 09:05

현지시간 1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이 무산될 경우 캐나다와 별도의 무역협정을 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주요 외신들의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 백악관을 방문한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회담한 후 NAFTA 탈퇴 가능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협상을 타결하지 못할 수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NAFTA가 어떻게 되는 지 상황을 두고보자면서도 공정성이라는 점에 있어, 나는 오랜 기간 NAFTA에 반대해왔다고 강조했다. 또 협상할 수 없다면 거래할 수 없다, 협정이 끝나게 될 것이라고도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캐나다와 별도의 무역협정을 고려할 것이냐는 질문에도 그럴수 있다고 답변했다.

이는 이날부터 워싱턴DC에서 NAFTA 개정을 위한 4차 협상이 진행되는 가운데 나온 발언이라는 점에서 더욱 눈길을 끈다.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는 지난 8월부터 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3국 간 입장차가 커 좀처럼 진전이 없는 상태다. 주요 외신은 미국이 요구하는 원산지 규정이 가장 큰 난제로 꼽힌다고 전했다.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상황이 어렵다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3개 국가에 이익을 가져오기 위한 좋은 의도로 진행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