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전문가, 미국 내년 엄청난 침체 겪을 것.. “금리인상 탓 아냐”

전문가, 미국 내년 엄청난 침체 겪을 것.. “금리인상 탓 아냐”

FX분석팀 on 08/30/2022 - 08:55

30일(현지시간) 존스홉킨스의 응용경제학 교수인 스티브 한케는 내년에 미국은 엄청난 경기침체를 겪을 것이라면서 이유는 5개월간 M2 성장이 전혀 없는 데다 연방준비제도(Fed)가 이를 전혀 바라보지도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M2는 현금, 예금, 예·적금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시장은 광의통화 M2를 전체 통화 공급량 및 향후 인플레이션의 지표로 사용한다.

한케교수는 최근 몇 달간 통화 공급이 정체돼 경기 침체가 올 것이라면서도 다만 인플레이션은 이어져 스태그플레이션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역사적으로 통화 공급의 과잉 증가의 산물이 아닌 지속적 인플레이션은 없었다면서 미국이 지금 겪고 있는 인플레이션은 2년 전 코로나19가 확산할 당시 통화 공급이 이례적 수준으로 늘렸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플레이션은 2023년에 쭉 이어질 것이면 2024년까지 계속될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케 교수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아직도 공급 측 차질을 인플레이션 원인으로 보고 통화 공급 과잉 증가가 인플레이션을 야기했다고 언급하지 않는다면서 핵심은 파월 의장이 아직도 무엇이었는지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점이라고도 말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