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BOJ 위원, 금리 조정.. “주요국 최근 사례보다 느릴 것”

BOJ 위원, 금리 조정.. “주요국 최근 사례보다 느릴 것”

FX분석팀 on 04/18/2024 - 08:33

18일(현지시간) 노구치 아사히 일본은행(BOJ) 정책 심의위원이 점진적인 금리인상 기조를 강조했다. 일본의 장기 중립 금리는 다른 나라보다 낮을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BOJ가 공개한 노구치 아사히 위원의 사가현 금융경제간담회 연설을 보면, 노구치 위원은 정책금리 조정 속도와 관련해 다른 주요국 중앙은행의 최근 사례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천천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물가상승률이 2%에 도달하고 유지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책금리의 최종 도착 지점인 장기 중립 금리는 다른 국가 대비 낮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노구치 위원은 물가상승률이 2%를 넘으면 장기 중립 금리가 이를 웃돌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본은 수십 년에 걸친 경상수지 흑자를 바탕으로 저축 잉여 국가인 점을 지적했다. 장기 실질 균형 금리가 마이너스일 가능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그는 금리인상과 대차대조표 축소가 분리돼서 갈 수 있다고 시사했다. 더불어 지난 3월 BOJ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수익률곡선통제(YCC) 폐지는 찬성했지만, 마이너스 금리 해제에는 반대했다고 전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