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트럼프, 미국-중국-일본 ‘동등한 경쟁환경’에 놓이게 될 것

트럼프, 미국-중국-일본 ‘동등한 경쟁환경’에 놓이게 될 것

FX분석팀 on 02/13/2017 - 07:26

현지시간 1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진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환율 이슈와 관련해 미국과 중국, 일본은 곧 “동등한 경쟁환경(a level playing field)” 하에 놓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과 일본을 향한 직접적인 환율조작 비난은 삼갔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자신은 평가절하에 대해 아주 오랫동안 불만을 표시해 왔다고만 말했다.

‘동등한 경쟁환경’을 어떻게 조성할 것인지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는 않았다. 그는 그 것이야 말로 유일하게 공정한 것이라며, 그 것이야 말로 무역 및 여타 분야에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방법이고 그러한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에 큰 도움이 되도록 아주 열심히 노력할 것이라면서도 다만 그 것은 공정해야 하며 결국 그렇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평가절하”라는 단어를 입에 올리면서 “동등한 경쟁환경을 곧 조성하기로 했다”고 밝힌 순간 USD/JPY 환율은 잠시 112.87엔으로 급락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상회담 재료가 환율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