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카플란 총재, 현재 통화정책 적당한 위치

카플란 총재, 현재 통화정책 적당한 위치

FX분석팀 on 11/26/2019 - 08:25

26일(현지시간) 로버트 카플란 미 댈러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통화정책은 적당한 위치에 있다며, 금리 정책의 변경을 위해서는 경기와 물가 전망에 상당한 변화가 나타나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내년 미국 경제는 2%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고 있다고 예상했다. 이어 기업들은 무역 불확실성으로 투자를 꺼리고 있지만, 고용인구는 역사적으로 타이트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카플란 총재는 4분기 미국 경제는 약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재고 감소의 영향으로 성장률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4분기 성장률 전망 수치를 제시하지 않았지만, 재고 감소가 성장률이 0.5%포인트 차감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다만, 내년 성장률은 2%를 달성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상황이 안정될 수 있다고 봤다.

카플란 총재는 장기적으로는 미 경제가 1.75~2% 범위의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라면서, 이 정도 성장률도 하방 압력에 시달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책의 변화가 없다면 상황은 더 나빠질 것이라면서 향후 5년 혹은 10년은 경제가 서서히 하락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플란 총재는 정책 변화는 인프라 투자나 이민 개혁 등 재정적인 측면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