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주EU 미국 대사 후보, 유로 단일통화 18개월내 붕괴

주EU 미국 대사 후보, 유로 단일통화 18개월내 붕괴

FX분석팀 on 01/26/2017 - 08:45

현지시간 2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럽연합(EU) 주재 미국 대사로 검토 중인 테드 맬럭은 유로 단일통화가 앞으로 18개월 안에 붕괴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영국 레딩대학 산하 ‘헨리 비즈니스 스쿨’의 교수인 맬럭은 이날 자신이라면 2017년 유로화를 매각하겠다며 종말을 맞은 통화라고 말했다.

맬럭 교수는 진짜 문제는 유로화가 사실상 앞으로 1년 반 안에 붕괴될 수도 있다는 점이라며 이런 관점을 가진 사람이나 경제학자는 나 뿐만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는 경제학자 조지프 스티글리츠 교수는 이 주제를 놓고 책까지 썼다고 설명했다. 세계은행 부총재를 역임하고 2001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스티글리츠 컬럼비아대 교수는 실제로 유로 단일 통화를 지역별 화폐 가치에 따라 둘로 나눠야 한다고 주장한다.

맬럭 교수는 도널드 트럼프는 초국가적 단체를 반대하고 개별 국가와의 쌍방 관계를 추구한다며 그는 EU가 지난 수십년간 지나치게 독일에게 유리한 쪽으로 기울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EU가 도를 넘었다고 생각한다며 그동안 미국과 EU 사이 추진된 범대서양무역투자동반자협정(TTIP)은 사실상 ‘끝장났다’고 지적했다.

맬럭 교수는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를 결정한 영국의 경우 미국과 협상을 시작할 경우 90일 정도면 양자 무역 협정을 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장담했다. 그는 ‘깔끔하게’ EU를 떠나는 게 영국에게 최선이라고 강조했다.

맬럭 교수는 결국엔 영국이 다른 EU 회원국들보다 선도적으로 자유 무역 협정을 체결해 나갈 것이라며 올해 네덜란드, 프랑스, 독일 등에서 실시되는 선거가 EU의 근본적 개편을 촉발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정식 지명된 것은 아니지만 맬럭 교수는 트럼프 대통령의 EU 주재 미국 대사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그는 이달 초 뉴욕 트럼프 타워에서 트럼프의 보좌진과 면담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