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에반스 총재, 올해 경제 빠르게 반등.. 올 봄 인플레 급등하더라도 초완화적 정책 유지해야

에반스 총재, 올해 경제 빠르게 반등.. 올 봄 인플레 급등하더라도 초완화적 정책 유지해야

FX분석팀 on 02/04/2021 - 07:45

3일(현지시간)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오클랜드대학 연설에서 올해 경제가 빠르게 반등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통화정책은 올 봄에 인플레이션이 급등하더라도 초완화적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반스 총재는 통화정책 입안자들이 일시적인 물가 상승을 무시해야 하며, 경제가 기존 기준을 충족할 때까지는 정책 조정을 고려하는 것조차 고려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는 지난해 3월 정책금리를 제로에 가까운 수준으로 내린 뒤, 경제가 완전고용을 달성하고 인플레이션이 2%를 초과할 때까지 정책금리를 올리지 않겠다고 했다. 연준은 매월 1,200억달러어치 채권을 매입하는 양적완화(QE)도 이어갈 방침이다.

에반스 총재는 올해 미국 경제성장률을 5~6%로 관측했다. 연준의 통화완화와 작년 12월에 통과된 8천920억달러 규모의 재정부양책, 백신 보급 등을 경제를 견인할 요인으로 꼽았다.

경제성장률 전망에는 조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하는 1조9,000억 달러 규모의 재정부양책도 절반 정도 반영됐다. 미 정치권에서는 해당 부양책 규모를 줄여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현재 6.7%인 미국 실업률이 코로나 팬데믹 전 수준인 3.5%에 가깝게 내려가는 시기는 2023년 연말로 내다봤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은 빠른 경제성장과 일시적인 공급 차질로 올 봄에 급등한 뒤 올해 말 1.5~1.75%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관측했다.

연준이 목표로 하는 2% 인플레는 2020년대 중반까지 달성하지 못할 수 있다고 에반스 총재는 예상했다. 인플레 목표를 달성하려면 재정정책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에반스 총재는 2.5% 또는 3% 인플레도 괜찮다고 말했다.

같은 자리에서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는 여러 구조적인 문제가 인플레이션을 압박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메스터 총재는 인플레가 높아진 뒤 연준이 통화긴축에 나서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통화정책이 적절한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메스터 총재는 경제가 올해 하반기에 강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관측했다. 대다수 사람이 3분기까진 백신을 접종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