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마켓워치, 연준.. 더딘 금리인상 예고한 것

마켓워치, 연준.. 더딘 금리인상 예고한 것

FX분석팀 on 11/03/2022 - 09:25

2일(현지시간) 투자 전문 매체 마켓워치는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최종 금리 수준이 예상보다 높아질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향후 연준의 금리인상 행보는 매우 더딘 속도로 진행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연준은 금리가 이전 예상보다 더 높아질 것이라는 신호를 보냈지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잘 평가하기 위해 금리를 더 천천히 인상할 수도 있다는 점도 밝혔다고 강조했다.

마켓워치는 연준이 사상 처음으로 빠른 금리 인상이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지켜보겠다고 약속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날 연준은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해 기준금리 목표치를 3.75%~4.00%로 끌어올렸다. 이는 2008년 1월 이후 최고치다.

투자자들이 우려하는 대목은 파월 의장의 기자회견에서 나왔다. 파월 의장이 여전히 갈 길이 있으며, 지난 회의 이후 입수되는 자료는 최종 금리가 이전 예상보다 더 높을 것이란 점을 시사한다고 언급하자 시장은 동요했다.

S&P500지수는 전장 대비 2.5% 하락하며 장을 마감했고, 나스닥 지수와 다우 지수도 전장보다 3.36%, 1.55% 하락했다.

그러나 월가의 다수 전문가는 FOMC 성명을 고려할 때 연준이 올해의 공격적인 통화 긴축 전략에서 한 걸음 물러난 것으로 판단했다.

연준은 이번 회의에서 인플레이션을 중앙은행 목표치인 2%로 되돌리기 위해 충분히 제한적일 때까지 추가 금리인상을 계속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또 향후 금리인상 속도를 결정하는 데 있어 통화정책의 누적된 긴축과 통화정책이 경제 활동과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시차를 고려하고, 경제 및 금융 변화 등도 염두에 둘 것이라면서 금리인상 속도 변화 가능성을 시사했다.

CIBC 이코노믹스의 캐서린 저지 이코노미스트는 연준 성명은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은 상황에서 당국자들이 금리 인상을 중단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전문가는 투자자의 우려와는 달리 연준이 실제로 통화 정책에 대한 접근 방식을 바꾸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FHN 파이낸셜의 윌 컴페놀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이 줄곧 한 말에서 놀라움이나 변화는 거의 없다며, 그들은 통화정책 회의 때마다 이미 금리가 얼마나 높은지를 고려할 것이고, 통화 정책의 영향이 즉각적이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며, 전반적인 경제가 어떤지에 따라 행동할 것이라고 전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