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노벨상 폴 크루그먼, 인플레 폭주 공포 과장됐다.. 스태그플레이션 일축

노벨상 폴 크루그먼, 인플레 폭주 공포 과장됐다.. 스태그플레이션 일축

FX분석팀 on 07/08/2022 - 08:21

7일(현지시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폴 크루그먼은 인플레이션 기대심리가 통제를 벗어났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라면서 스태그플레이션 리스크도 일축했다.

크루그먼은 5년물 손익분기 인플레이션율(BEI)이 2.48%”라고 말했다. 현재 세인트루인스 연방준비은행의 5년물 BEI를 언급한 것으로 이는 단기 국채에 기반해 인플레이션 기대치를 측정한 것이다.

이 지표는 지난 3월 3.34%에서 6일에는 2.48%로 내려 작년 8월 이후 최저치를 나타냈다.

크루그먼은 사람들이 폭주하는 인플레이션 내러티브가 얼마나 급격하게 붕괴했는지를 깨달았는지 확실하지 않다면서 시장의 기대는 이제 크게 내려갔다고 지적했다.

뉴욕시립대 경제학 교수이자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인 크루그먼은 시장이 반드시 향후 물가 상승에 대해 바로잡지는 않는다면서도 인플레이션 기대가 고착화하고 있다는 조짐이 없으며, 이것이 있어야 스태그플레이션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스태그플레이션 내러티브는 정말로 붕괴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것은 폭주하는 인플레이션에 대해 단호한 태도를 취할 기회를 몇 년 동안 기다려왔고 정말로 물러서고 싶어하지 않을 논평자들에 의해 지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크루그먼은 다음 주에 발표될 미국의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에서는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낮아진 것이 반영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크루그먼은 휘발유 소매 가격이 6월 중순까지 정점을 찍지 않았으며 도매 가격이 최근 붕괴한 것이 반영되려면 긴 시간이 남았다고 설명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