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그리스 총리, 협상이 향후 며칠 간 계속될 것

그리스 총리, 협상이 향후 며칠 간 계속될 것

FX분석팀 on 06/04/2015 - 11:23

현지시간 4일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는 자-클로드 융커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과 회동을 마치고 협상이 향후 며칠 간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스 정부는 국제통화기금(IMF)에 3억유로를 상환해야 하는 시점인 오는 5일 전에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이를 갚지 못할 수도 있다고 밝혀 왔다. 이 때문에 그간 협상 시한도 이날로 여겨졌다. 그러나 협상 당사자 간 추가 협상 필요성이 제기된 데 따라 협상시한은 연기될 전망이다.

치프라스는 5일까지 IMF에 채무 상환이 가능하느냐는 질문에 그리스가 그간 수십억 유로의 채무를 상환해 왔다는 점을 거론하며 ‘걱정하지 말라’고 답했다.

예룬 데이셀브룸 유로그룹 의장은 협상에 대해 남아있는 이슈를 좁히는 데 성공적이었다면서도 의견 차이는 여전히 꽤 크다고 밝혔다.

재정 현금이 고갈되가는 그리스는 구제금융 분할금 72억 유로를 지급받지 못할 경우 IMF에 상환하지 못할 것이란 우려가 꾸준히 제기됐다. 그러나 그리스는 공공기관 현금을 중앙은행으로 이전시키고 세수를 마련함에 따라 5일로 예정된 3억 유로를 상환할 여력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리스가 5일까지 구제금융 협상에 합의하면 분할금을 통한 상환이 가능하며 합의 불발에도 재정을 통한 상환이 가능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한편, IMF 규정에 따른 상환 절차상 1개월간의 유예기간이 있다. 따라서 5일까지 합의하지 못해도 즉각 디폴트(채무불이행)가 발생하지 않는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