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유가 / 국제유가, 미 제재/지정학적 리스크 고조에 급등 WTI 5.73% 상승

국제유가, 미 제재/지정학적 리스크 고조에 급등 WTI 5.73% 상승

FX분석팀 on 10/13/2023 - 17:25

유가는 미국이 러시아산 원유 수출 규제를 위반한 업체를 제재했다는 소식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의 전쟁에 따른 지정학 리스크 상승에 급등했다.

13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의 가격은 전일 대비 4.74달러(5.73%) 상승한 배럴당 87.65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영국 브렌트유는 5.65% 상승한 배럴당 90.86달러를 기록했다.

미국 정부는 전날 늦게 작년 12월부터 시행한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를 위반한 업체들을 처음으로 제재했다.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상한제보다 비싼 가격의 러시아산 원유를 운반한 유조선 2척과 이들 유조선을 소유한 업체 2곳을 제재한다고 밝혔다.

유가 상한제는 러시아가 원유 수출을 통해 우크라이나 전쟁 자금을 조달하지 못하도록 러시아산 원유를 일정 가격 이상으로 거래하지 못하게 한 일종의 제재로 유가 상한은 현재 배럴당 60달러로 설정돼 있다.

재무부는 아랍에미리트(UAE) 소재 업체가 소유한 유조선과 튀르키예 업체의 유조선이 가격 상한제를 위반했다고 밝혔다.

여기에 이스라엘군이 가자시티에 대한 대대적인 공격을 벌일 것이라는 공포도 유가를 끌어올렸다.

이스라엘군은 앞서 성명에서 수일 안에 가자시티에서 대규모 작전을 벌일 것이라며 “가자시티 내 모든 민간인에게 남쪽으로 대피하라”고 경고했다.

이스라엘군이 요르단강 서안에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습에 항의하는 팔레스타인 시위대에 총격을 가해 사상자가 발생했다는 소식도 나왔다.

가자지구의 상황이 점점 악화하면서 금융시장도 다시 반응하기 시작했다.

원유 시장참가자들은 최근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에 대한 이란의 배후설을 주시하면서 이란산 원유에 대한 미국의 제재가 강화될지 주시해왔다.

FXTM의 애널리스트는 유가가 이날 “지정학적 위험”이 고조되면서 상승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이 러시아 원유 수출에 대한 제재를 취한 가운데, 글로벌 원유 공급량의 3분의1을 차지하는 중동의 긴장 고조가 유가를 끌어올렸다고 말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