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발표 결과 / ★★★ FOMC 의사록, 연준.. 인플레 지속되면 더 빨리 완화책 제거

★★★ FOMC 의사록, 연준.. 인플레 지속되면 더 빨리 완화책 제거

FX분석팀 on 02/17/2022 - 07:02

16일(현지시간) 미 연방준비제도(Fed)는 지난 1월 25~26일 개최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를 통해 대차대조표 축소(양적긴축), 기준금리 인상 실시를 강력히 시사했다.

연준은 의사록에서 대부분 참석자들이 인플레이션이 예상한 만큼 내려가지 않는다면 위원회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빠른 속도로 정책 완화책을 제거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고 의견을 모았다고 했다.

의사록에 따르면 이번 회의 중 상당 시간을 인플레이션에 대한 논의가 차지했다. 의사록에서 인플레이션은 73번이나 언급됐다.

아울러 자산 매입은 곧 마무리돼야 하고, 곧 금리를 인상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며 오는 3월 15~16일 FOMC 회의에서의 금리인상을 강하게 시사했다.

또한 회의 참석자들은 연준이 높은 수준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점을 비추어 봤을 때 대차대조표의 규모를 크게 줄이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고 긴축을 예고했다.

아울러 대부분 참석자들이 연방기금 금리 목표치를 2015년 이후 기간 인상 속도 보다 더 빠르게 하는게 필요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고 했다.

연준은 2015~2018년 금리 인상 시 분기마다 한 번씩 점진적으로 인상을 실시했다. WSJ는 이에 따라 올해 3월, 5월, 6월에 점진적 인상이 이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CNBC는 이번 의사록이 겉보기에는 매파적인 어조였음에도 뉴욕증시 주요 지수는 회의록 공개 후 낙폭을 줄였다고 전했다.

당초 투자자들은 연준이 오는 3월 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p 인상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이번 1월 FOMC 의사록에서 이와 관련한 신호가 있을지 주목했다.

하지만 이번 의사록에 관련한 명확한 언급이 없자 투자자들은 예상했던 매파적 발언만 있다고 보고 다소 안도한 모습이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