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리라 가치 폭락에 대한 보호 수단 내놓을 것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리라 가치 폭락에 대한 보호 수단 내놓을 것

FX분석팀 on 12/21/2021 - 07:45

20일(현지시간)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최근 가치가 폭락한 터키 리라화에 대한 보호 수단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사면초가에 빠진 터키 통화 압박을 완화하기 위한 리라화 저축 장려책을 발표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지난 18일 국무회의가 끝난 후 TV연설을 통해 리라화 저축 수익률이 잠식될 것을 우려해 외화를 사들이던 국민들의 우려를 덜어줄 새로운 금융수단을 제공할 것이라며, 리라화 예금주들이 자국 통화의 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보상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터키 국민들은 환율이 더 오를 것을 우려해 예금을 리라화에서 외화로 전환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도 했다. 다만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에르도안 대통령의 발표 이후 리라화 환율은 1달러당 약 17.35리라 선까지 회복됐다. 이날 기준으로는 1달러당 17.49리라 수준을 보였다. 올해 초 1달러당 약 7리라 선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여전히 폭락한 상황이다.

공식 집계에 따르면 터키는 인플레이션이 21%로 급등했다. 하지만 중앙은행 지난 9월부터 기준금리를 5%포인트 내려 14%까지 인하했다.

통상 고 인플레이션 상황에선 금리를 인상해 소비심리를 위축시켜 물가 상승률 상승을 조절한다. 반대로 기준금리를 내리면 시중 통화량이 증가해 물가가 오르고 외화 대비 화폐 가치가 떨어진다. 그런데 터키의 경우 반대 정책을 펼친 셈이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오랜 기간 지속되어온 전통적인 경제 사고와 달리 고금리가 인플레이션을 유발한다고 주장해왔다. 그는 금리를 낮게 유지하고 성장, 수출, 고용을 우선시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금리 하락으로 몇 달 안에 물가 상승률이 어떻게 하락하기 시작하는지 함께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가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인플레이션을 4% 수준으로 낮추겠다고 약속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