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SCMP, 중국.. 바이든과 무역협정 재협상 나설 것

SCMP, 중국.. 바이든과 무역협정 재협상 나설 것

FX분석팀 on 11/09/2020 - 08:34

9일(현지시간) 홍콩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다수의 중국 정부 자문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정부가 바이든 당선인 취임 후 지난해 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체결한 1차 미중 무역협정 재협상을 추진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측은 “1차 무역협정은 지나치게 미국에 유리하게 돼 있다”며 현재 체결돼 있는 무역협정을 백지화하고 중국 측에 더 유리한 협상안 논의 물꼬를 트길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해 1월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과 1차 무역협정을 체결했다. 중국은 이 협정에서 2년에 걸쳐 최소 2000억 달러의 미국산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하기로 약속했다. 그 대가로 미국은 중국산 상품에 대한 관세를 단계적으로 폐지하기로 합의했다.

시인홍 중국 국무원 고문은 중국 내부에서 이 협정에 대한 불만이 많다며, 중국 입장에서는 미국산 상품 구매 목표를 하향 조정함과 동시에 대미 수출 관세를 줄이는 것이 국익에 부합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시 고문은 바이든 당선인도 현재 체결돼 있는 협정이 비현실적이란 것을 알기 때문에 취임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무역협정 재협상에 착수할 것이라며 이는 중국 정부도 원하는 바이며, 바이든 당선인이 합리적인 협상안을 들고 나오길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