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UR/USD 동향 / [EUR/USD] 터키 리라화 반등 속 달러 강세

[EUR/USD] 터키 리라화 반등 속 달러 강세

FX분석팀 on 08/15/2018 - 06:11

전일(14일) 외환시장에서는 터키 리라화가 폭락세에서 벗어나 8% 이상 반등했지만, 터키 경제에 대한 우려감이 쉽게 가라앉지 않으면서 달러화가 주요통화 대비 상승 흐름을 지속했다.

먼저, 이날 아시아외환시장에서는 터키 리라화가 미 달러화에 대해 5% 가까이 상승하면서 안전통화 강세가 다소 주춤함에 따라 달러가 엔화에는 오르고 유로화에는 내리는 혼조세를 나타냈다.

이날 터키의 비즈니스 로비 단체들이 터키 리라화를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긴축적인 통화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힌 것이 리라화 상승을 이끌었다.

터키산업경제협회(TUSIAD), 터키상공회의소(TOBB), 원자재 거래소는 공동 성명서를 통해 인플레이션을 영구적으로 낮추기 위해서는 탄탄한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장중 발표된 중국 경제지표는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였으나, 시장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지난 7월 중국의 소매판매는 전년 대비 8.8% 증가해 직전 월 9.0% 증가와 전문가 예상치 9.1% 증가를 모두 밑돌았으며, 산업생산은 전월과 동일한 전년 대비 6.0% 증가를 기록해 예상치 6.3% 증가에 미치지 못하는 부진한 모습을 나타냈다.

유럽외환시장 들어서는 엇갈린 유럽 경제지표 결과 속에 터키발 위기에 대한 여파가 커질 수 있다는 관측에 유로화가 반등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특히 이날 유로화는 스위스프랑화에 대해 13개월 만에 최저치까지 하락했다.

터키 중앙은행은 긴급 유동성 공급 방안에 이어 일주일 레포로 리라화 자금을 공급하는 것을 중단하고 하루짜리 오버나이트 대출로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다.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일주일 레포 금리는 17.75%고 오버나이트 대출금리는 19.25%다.

이날 발표된 지난 2분기 독일의 국내총생산(GDP) 예비치는 전분기 대비 0.5% 상승을 기록해 직전 분기 확정치 0.3% 상승을 웃돌며 호조를 보였으며, 독일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 확정치는 전월 대비 0.3% 상승을 기록해 앞서 발표된 예비치이자 전문가 예상치에 부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발표된 지난 2분기 유로존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수정치는 전분기 대비 0.4% 상승을 기록해 앞서 발표된 예비치이자 전문가 예상치인 0.3% 상승을 웃돈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의 8월 경기기대지수는 -13.7을 기록해 직전 월 -24.7과 전문가 예상치 -21.3을 모두 웃돈 것으로 나타냈다.

반면, 유로존 5월 산업생산은 전월 대비 0.7% 감소해 직전 월 1.4% 증가에서 한 달 만에 다시 감소로 돌아섰다. 이는 전문가 예상치 0.4% 감소보다도 부진한 기록이다.

뉴욕외환시장 들어서는 리라화가 상승하는 등 터키 위기가 다소 진정된 가운데 달러화가 장 초반 약세를 나타냈으나 이내 다시 상승세로 돌아서는 모습이었다.

시장 전문가들은 터키 중앙은행이 유동성 공급 조치를 내놓고 있지만, 금리 인상에 나서지 않는 점에 우려하고 있는 모습이다.

라보뱅크는 터키 중앙은행이 이날 발표한 긴급유동성조치가 터키 리라화의 하락을 막는 데 실패했다며, 패닉을 더 유발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코메르츠방크는 터키 위기가 끝날 때까지 위험회피가 남아 있어 안전 투자처로 인식되는 통화의 수혜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며, 일본 엔과 스위스 프랑도 안전 통화로 여겨지지만, 유동성 면에서 달러가 앞서 있어 결국 달러가 안전 통화 가운데 승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장중 발표된 미 경제지표는 양호한 모습을 보이면서 달러화 강세에 힘을 보탰다. 이날 미 노동부가 발표한 지난 7월 미국의 수입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0.0%를 기록해 직전 월 0.1% 감소를 소폭 웃돈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문가 예상치에 부합하는 기록이다.

같은 기간 수출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0.5% 감소해 직전 월 수치이자 전문가 예상치인 0.2% 증가를 밑돌았다.

이날 EUR/USD 환율은 전일 1.1406달러보다 하락(달러 가치 상승)한 1.1344달러 근처에서 거래됐으며,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화의 가치를 보여주는 ICE 달러인덱스는 전일 대비 0.4% 오른 96.68을 기록하며 지난해 6월 이후 최고치를 나타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