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UR/USD 동향 / [EUR/USD] 코로나19 변종 확산에 안전자산 수요 확대.. 달러 강세

[EUR/USD] 코로나19 변종 확산에 안전자산 수요 확대.. 달러 강세

FX분석팀 on 12/23/2020 - 05:45

전일(22일) 외환시장에서는 연말을 맞아 거래량이 점차 줄어드는 가운데, 영국의 코로나19 변종 확산에 따른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강화된 가운데 달러화가 주요통화 대비 강세를 나타냈다.

먼저, 이날 아시아외환시장에서는 변종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위험회피 심리 영향으로 달러화가 엔화와 유로화 등 대부분의 통화들에 대해 강세를 나타냈다.

앞서 영국 정부는 ‘VUI-202012/01’로 알려진 코로나19 변종 바이러스 때문에 수도 런던 및 인근 지역의 감염자가 급격히 늘어나자 긴급 봉쇄를 결정했다.

변종 바이러스는 코로나19 치명률이나 백신에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는 없지만, 감염력은 최대 70% 더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웃 나라인 프랑스를 비롯해 전 세계 40개국 이상이 영국발 입국 제한 조치에 들어가면서 투자 심리가 크게 위축됐다.

미국은 영국에서 발견된 코로나19 변동의 전파력을 주시하면서도 아직 영국발 여행객의 입국을 금지하는 등의 조치는 내리지 않고 있다.

유럽외환시장 들어서는 유럽의 금융중심지인 영국이 코로나19의 변종 본거지로 지목되면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증폭됨에 따라 유로화와 파운드화가 모두 미 달러화에 약세를 나타냈다.

영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사상 최대를 기록하는 등 변종 바이러스 등장 후 확산세가 가팔라졌다.

영국의 일일 신규 확진자가 3만6804명으로 집계돼 지난 3월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로 최고치를 경신했다. 잉글랜드 전역이 새해 들어 3차 봉쇄조치에 들어갈 수 있다는 관측까지 제기됐다.

유로존 국가를 중심으로 항공편과 유로스타 등 영국발 교통편에 대한 봉쇄조치는 강화됐다.

영국에 대한 국경 봉쇄가 단행되면서 하드 브렉시트에 따른 파장도 간접적으로 확인되고 있다. 영국이 사실상 고립되면서 생필품 등 상품 부족 등이 현실화할 경우 노딜 브렉시트에 대한 우려는 더 강화될 전망이다.

한편, 협상 마감 시한인 연말이 다가온 가운데 브렉시트 이후 영국과 유럽연합(EU)의 미래관계를 설정할 협상은 여전히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다만, 이날 미셸 바르니에 유럽연합(EU) 브렉시트 협상대표는 브뤼셀에서 EU 회원국 대사들과 회의를 앞두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는 31일 전환기가 끝나도 협상의 문을 닫지 않겠다고 말했다.

뉴욕외환시장 들어서는 거래량 감소와 변동성이 확대 등 전형적인 연말 장세 속에 코로나19 변종 확산으로 안전 선호 심리가 커진 영향으로 달러화가 주요통화 대비 강세를 보였다.

미국도 코로나19 확산세가 가팔라졌다. 누적 확진자가 연내 2000만 명을 넘을 것이라는 우려까지 제기됐다.

존스홉킨스대학 집계에 따르면 미국의 코로나19 총 환자는 전날 기준으로 이미 1800만 명을 넘었다. 사망자는 32만 명에 근접했다. 미국의 누적 확진자는 지난 3일 1400만 명을 넘어선 뒤 나흘에서 닷새 간격으로 100만 명씩 늘었다.

코로나19 백신 보급이 속도를 내고 있다는 소식은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누그러뜨리는 데 한몫했다.

최고 권위자로 꼽히는 앤서니 파우치 국립보건원(NIH) 산하 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소장은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개발한 백신을 이날 공개적으로 접종하며 백신이 코로나19 변종에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진단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발표된 미 경제지표도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안전자산 선호 심리에 힘을 보탰다.

이날 발표된 미국의 12월 소비자신뢰지수는 전달의 92.9에서 88.6으로 하락했다. 이는 전문가 예상치 97.5에 한참 못 미친 것이다.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는 11월 기존 주택판매는 전월보다 2.5% 감소한 669만 채로 집계됐다.

이날 EUR/USD 환율은 전 거래일 1.2237달러보다 하락(달러 가치 상승)한 1.2162달러 안팎에서 거래됐으며,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화의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인덱스는 전장 대비 0.7% 상승한 90.65을 기록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