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UR/USD 동향 / [EUR/USD] 미 대선 누가 이겨도 부양책 실시될 것이란 기대 속 달러 약세

[EUR/USD] 미 대선 누가 이겨도 부양책 실시될 것이란 기대 속 달러 약세

FX분석팀 on 10/26/2020 - 07:51

지난 주 금요일(23일) 외환시장에서는 미 대선 이후 누가 대통령에 당선되든 대규모 경기 부양책이 실시될 것으로 기대되면서 달러화가 주요통화 대비 약세를 나타냈다.

먼저, 이날 아시아외환시장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 간의 TV토론을 주목하는 가운데 안전자산인 엔화가 달러화에 오름세를 나타냈다.

투자자들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후보 간의 마지막 TV토론을 주목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이 당선되면 주식시장은 추락할 것이라고 경고했고, 추가 부양책과 관련해서는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의장이 부양책을 승인하길 꺼린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부양책 통과 지연이 정치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게 펠로시 의장의 생각이라며 정치적인 이유로 야당 측이 코로나19 부양책을 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투자자들은 이번 주말까지 코로나19 부양책이 타결되지 못할 경우 대선 전에 입법화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다음 주 26일 에이미 코니 배럿 대법관 후보자의 상원 인준 표결을 앞두고 정치적 갈등이 심화할 수 있어 정치권이 이번 주를 넘길 경우 부양책의 대선 전 합의 가능성은 더욱 줄어들 전망이다.

한편, 장중 발표된 일본 경제지표는 양호한 수준을 보이면서 엔화 강세에 힘을 보탰다. 일본 9월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대비 0.3% 하락하며 전문가 예상치 0.4% 하락보다 양호했다.

이어서 일본 10월 지분은행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48.0으로 전월 확정치 47.7보다 개선됐다.

유럽외환시장 들어서는 유럽 경제지표가 호조를 보인 가운데 유로화가 달러화에 큰 폭 반등세를 나타냈다.

이날 IHS 마킷이 발표한 유로존 10월 제조업 PMI 잠정치는 54.4을 기록해 직전 월 53.7과 전문가 예상치 53.1를 모두 웃돈 나타냈다.

독일의 10월 제조업 PMI 잠정치는 58.0을 기록해 전월 확정치 56.4보다 대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문가 예상치 56.4도 웃도는 것으로, 29개월 만에 최고 수준이다.

독일과 프랑스 등 유럽 중심국가들의 코로나 19 확진자가 급증한 것으로 발표됐지만 장세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프랑스는 신규 확진자가 이틀 연속 4만명 이상 나와 누적 확진자 수가 100만명을 넘어섰다. 독일도 확진자 수가 역대최고치에 바짝 다가선 1만1천242명으로 집계됐다. 누적 확진자도 40만을 넘어섰다.

뉴욕외환시장 들어서는 미 대선 전 경기부양책 타결에 대한 기대가 약해졌지만, 대선 이후에는 누가 대통령이 되든 부양책이 도입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하며 안전 선호 심리가 누그러짐에 따라 달러화가 주요통화 대비 약세를 나타냈다.

전날 실시된 대선 후보자간 토론회는 첫번째와 달리 절제된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1차 토론이 자신의 말 끊기와 막말로 얼룩졌다는 혹평을 상당히 의식한 듯 이전보다는 절제된 자세를 보였고 바이든 후보도 차분한 어조로 대응했다.

전문가들은 마지막 토론에서 대선 판도를 뒤흔들 한방이 없어 표심에 미칠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풀이했다.

CNN방송과 여론조사 기관인 SSRS가 이날 토론이 끝난 뒤 시청자 585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바이든 후보가 더 잘했다고 답한 응답 비율은 53%, 트럼프 대통령은 39%로 나타났다.

한편, 이날 발표된 미 경제지표는 양호한 모습을 나타냈다. IHS 마킷이 발표한 10월 제조업 PMI 잠정치는 53.3를 기록해 전월 확정치 53.2보다 개선되며 20개월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다. 다만, 이는 전문가 예상치 53.4는 다소 밑도는 기록이다.

한 전문가는 PMI가 좋지는 않았지만, 당초 전망만큼 나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이날 EUR/USD 환율은 전 거래일 1.1821달러보다 상승(달러 가치 하락)한 1.1856달러로 주간 거래를 마쳤으며,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화의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인덱스는 전장 대비 0.2% 하락 92.77을 기록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