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CNBC, 미 증시 지속적 상승 이유.. “기업들 비용 절감”

CNBC, 미 증시 지속적 상승 이유.. “기업들 비용 절감”

FX분석팀 on 02/11/2021 - 07:19

10일(현지시간) 미 경제전문방송 CNBC는 전문가들을 인용해 현재 증시가 계속 상승하는 이유로 기업들의 비용 절감을 꼽았다.

CNBC에 따르면 모건스탠리의 마이크 윌슨 전략가는 예상보다 개선된 영업 레버리지로 인해 기업들의 실적에서 상당한 개선이 나타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기업들이 비용 절감 노력을 통해 매출을 올리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윌슨 전략가와 다른 많은 전략가들은 2020년 기업들이 렌트비를 줄이고 출장을 줄이고 일자리도 줄이면서 순이익이 크게 개선됐고 올해 매출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비용 절감에 나섰다. 보험과 렌트, 이자 지급 등과 같은 고정 비용에서는 지출을 줄이기 어렵지만 에너지와 자재, 노동 관련 비용인 변동 비용에서는 지출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이 중에서 가장 많은 비용이 나가는 부문은 노동 관련 비용이며 많은 기업들이 해고에 나서면서 올해 더 좋은 실적이 예상되고 있다.

CNBC는 이에 대해 기업들의 실적 개선에도 실질 경제와의 괴리가 느껴지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특히 기업들은 자사주 매입과 배당금 지급 등에 나서면서 월가와 실물 경제 차이가 크다고 지적했다.

메사추세츠 대학의 윌리엄 라조닉 경제학 교수는 글로벌 위기에서 대형 기업들은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면서 애플은 주주들에게 몇백억달러를 돌려줬는데 이는 끔찍하다고 말했다.

아카데미 시큐리티의 피터 치 전략가는 미국의 기업들이 일자리를 줄여 왔고 기술을 활용한다면 직원이 적어도 충분히 회사가 잘 돌아간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면서 실물 경제를 돕기 위해서는 추가 부양책과 경제 재오픈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