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CNBC, 미국에 더 이상 인플레 문제 없다

CNBC, 미국에 더 이상 인플레 문제 없다

FX분석팀 on 07/14/2023 - 08:25

13일(현지시간) 미 경제전문방송 CNBC에 따르면 스티브 행크 존스홉킨스대 응용경제학 교수는 인플레이션 이야기가 이미 지난 일이 됐다고 생각한다며, 그 이유 중 하나는 미국에서 통화공급량이 전년 대비 4%씩 줄어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행크 교수는 이 같은 추세는 1938년 이후로 본 적이 없다며, 통화공급량 변화는 가격 지수와 인플레이션에 변화를 불러온다고 덧붙였다.

그는 물가가 오른 후 먼저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상승하고 이후 소비자물가지수(CPI), 그리고 마지막으로 달팽이처럼 천천히 근원 물가가 올라갔다면 이제는 상황이 바뀌어 PPI와 CPI가 일직선으로 빠르게 둔화하고 있고 근원 물가는 뒤처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연준 당국자들이 더 면밀히 주시하는 근원 인플레이션율은 현재 여전히 연준의 연간 2% 목표치를 훨씬 상회했으나 행크 교수는 현재 연준의 기조가 유지된다면 근원 인플레이션율이 2%대로 빠르게 도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연준이 양적 긴축을 지속하는 한 가격지수와 물가가 모두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행크 교수는 연준 의장이 힘든 문제를 가지고 있다거나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이 길어질 것이라거나 물가가 경직적이라는 등 우리가 듣고 있는 모든 프로파간다를 잊어야 한다고 말했다.

미 노동부에 따르면 6월 미국의 CPI는 전년 대비 3.0% 올랐다. 이는 2021년 3월 이후 최저 수준이며, 지난해 6월 9.1%에 비해 큰 폭으로 낮아진 것이다.

변동성이 큰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CPI도 전년 대비 4.8% 올라 시장 예상치인 5.0% 상승과 전월치 5.3% 상승에 비해 둔화했다.

미국의 6월 PPI 역시 전월 대비와 전년 대비 각각 0.1% 상승하며 둔화세를 보였다. 전년 대비 상승률은 지난 2020년 8월 이후 최소폭이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