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피치, JP모건 등 대형은행도 강등 경고

피치, JP모건 등 대형은행도 강등 경고

FX분석팀 on 08/16/2023 - 09:24

15일(현지시간) 최근 미국 글로벌 신용등급을 한단계 강등한 신용평가사 피치가 이번에는 JP모건체이스.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등 월가 대형은행들까지 등급이 무더기로 강등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피치의 크리스 울프 애널리스트는 피치가 은행 영업환경 등급을 다시 한 단계 내리면(AA-에서 A+) 모든 개별은행의 재무기준을 재조정하게 된다며, 부정적인 등급 조치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예고했다.

피치는 지난 6월 미국 은행권 영업환경 등급을 ‘AA’에서 한단계 낮춘 ‘AA-’로 강등했다. 피치가 최근 금융환경을 고려해 영업환경 등급을 한차례 더 내린다면 그때는 개별 은행 등급까지 손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최대 은행인 JP모건과 BoA 등급은 현재 AA-다. 영업환경이 이보다 낮은 A+이 떨어진다면 이들의 등급이 모두 자동으로 A+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대형 은행보다 낮은 신용등급을 갖고 있는 중소형은행들은 투자 부적격 수준의 등급을 받을 수도 있다.

울프 애널리스트는 OE 조정이 이뤄질 구체적인 시기, 낮은 등급의 은행들에 미칠 여파 등에 대해서는 마을 아꼈따. 다만 그는 절대적이고, 상대적인 기준 모두에 기반에 몇 가지 결정을 내려야 한다면서 절대적 기준으로는 이미 많이 떨어져 있는 일부 BBB- 등급 은행들은 해당 등급을 유지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