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카시카리 총재, 고금리 성장 억제 안해.. “빠른 인하 필요 없어”

카시카리 총재, 고금리 성장 억제 안해.. “빠른 인하 필요 없어”

FX분석팀 on 02/06/2024 - 07:49

5일(현지시간)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연은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경제가 회복되고 중립금리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연방준비제도(Fed)이 기준금리 인하를 결정하기 전에 더 많은 시간을 벌었고, 서두를 필요가 없음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카시카리 총재는 미국 경제가 탄탄한 것은 연준 정책이 겉으로 보이는 만큼 성장을 제한하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줬다며, 팬데믹 이전에 낮은 중립금리 환경을 고려하면 현재 통화정책기조가 생각만큼 긴축적이지 않음을 시사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는 연준이 금리인하를 시작하기 전에 향후 경제 데이터를 평가할 시간을 확보했고, 너무 긴축적인 정책이 경제 회복을 저해할 위험을 줄였다고 덧붙였다.

카시카리 총재는 오랜 기간 비둘기파 위원으로 분류됐다가 지난해 매파로 돌아선 이후 꾸준히 긴축을 주장해 왔다.

최근 인플레이션히 급격히 하락하고 있는 반면 명목 연방기금금리는 변동이 없었기 때문에 현재 실질 금리수준이 지나치게 긴축적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질금리가 올라갈 경우 경제에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연준이 하루 빨리 금리를 인하해야한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카시카리 총재는 팬데믹 이전보다 상향된 ‘중립금리’를 언급하며 현재 금리 수준이 생각만큼 긴축적이지 않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중립금리는 경제가 과열되거나 침체하지 않고 잠재성장률을 달성하도록 하는 금리다. 중립금리 수준을 정확히 측정하기 어렵지만, 연준은 사실상 중립금리로 볼 수 있는 장기금리 추정치 중앙값을 연 2.5%로 보고 있다. 여기서 인플레이션 목표치(2%)를 빼면 실질 중립금리는 연 0.5%다.

지난 15년간에는 실질 중립금리를 사실상 ‘제로’에 가깝게 봤지만, 팬데믹 이후 현재는 더 상향됐다는 주장이다.

실질 중립금리가 올라갔다면 현 명목금리를 예상보다 더 오래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카시카리 총재는 몇달간 실질 연방기금 금리가 급격히 긴축됐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통화정책 기조의 변화를 과장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는 통화정책의 전반적인 입장을 나타내는 가장 좋은 단일 지표는 장기 실질금리, 특히 10년 만기 물가연동국채(TIPS) 금리라고 판단했다. 현재 약 1.82%로, 작년에 비해 상승했지만, 상당히 완만한 속도로 오르고 있다. 단순히 명목금리에서 물가를 뺀 실질금리로 연준의 정책이 지나치게 제약적이라고 판단하는 것은 잘못됐다는 설명이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