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카니 BOE 총재, 무역 분쟁 타결되지 않으면 글로벌 경제에 위협

카니 BOE 총재, 무역 분쟁 타결되지 않으면 글로벌 경제에 위협

FX분석팀 on 02/12/2019 - 10:33

12일(현지시간) 마크 카니 영국중앙은행(BOE) 총재는 런던에서 열린 기업인 강연에서 미국과 중국, 유럽연합(EU)의 무역분쟁이 곧 타결되지 않으면 글로벌 경제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카니 총재는 무역 불확실성이 길어지면 글로벌 경제 확장이 저해될 수 있다며, 글로벌 무역분쟁이 더 확대되고 길어질수록 탈 세계화도 확대되고, 경제 활동과 공급 능력 두 가지 모두 더 많이 줄어들 수 있다고 말했다.

BOE 이코노미스트들은 미국이 모든 수입품에 10%포인트의 관세 인상을 단행하면 국내총생산(GDP)의 2.5%의, 전 세계 생산량의 1%의 비용이 들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카니 총재는 최근 경험이 말해주듯, 기업 신뢰와 금융 여건 역시 영향을 받으면 충격은 배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카니 총재는 중국 경제가 이미 둔화한 것 역시 미국과의 무역 긴장이 영향을 미쳤다며,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파르게 늘어난 부채 등도 중국 경제의 위협 요인이라고 강조했다.

카니 총재는 중국은 모든 금융 불균형이 실제로 나빠진 주요 경제국이라고 지적하면서도 다만 글로벌 경제가 곧 다른 경기침체는 피할 것 같다고 진단했다.

카니 총재는 영국 브렉시트와 관련해서는 조만간 명확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효과 있는 브렉시트 해결안이 몇 주 내에 나와야 모든 이에게 이익이 된다고 강조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