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전 연준 이사, 급속한 금리 인상.. “연준 손 묶을 수도”

전 연준 이사, 급속한 금리 인상.. “연준 손 묶을 수도”

FX분석팀 on 11/29/2022 - 08:21

28일(현지시간) 전 연방준비제도(연준) 이사였던 제레미 스타인 하버드대학교 경제학 교수는 골드먼삭스 팟캐스트에 출연해 연준의 대규모 금리인상의 결과가 점차 반영되며 시장을 마비시키고 기업들의 재정적 어려움을 증가시킬 것이라며 연준의 급속한 금리인상이 오히려 연준의 손을 묶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 정복에 집중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도 투자자들이 연준에 더이상 의존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이는 금융시스템에 충격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스타인 전 이사는 인플레이션은 매우 심각한 문제라며, 실질적인 위험을 고려할 때 현재 연준의 유일한 선택지는 인플레이션에 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준이 이미 금리인상을 많이 했으며 잠재적인 긴축이 드러나는 데는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고도 전했다. 그는 이는 언젠가 금리 인상을 일시 중지할 이유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아직은 미국 경제가 연준의 대규모 금리인상에도 질서 있게 흘러가고 있다면서도 개방형 채권 펀드 등 국채는 우려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수요가 부족한 세계에서는 연준이 항상 개입해 시장을 안심시키려 할 것이라며, 그러나 인플레이션 세계에서는 연준의 개입이 통화정책 목표를 너무 많이 위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스타인 전 이사는 또한, 연준이 시장 생각보다 훨씬 더 제약적이라 상황이 나아지기 시작하면 디폴트가 발생할 수 있다며, 이는 또 다른 잠재적 걱정거리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