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이라크, 감산 차질.. OPEC 감산 합의 이행에 적신호

이라크, 감산 차질.. OPEC 감산 합의 이행에 적신호

FX분석팀 on 01/05/2017 - 07:54

현지시간 4일 미국 경제방송 CNBC는 이번주부터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감산 합의가 효력을 발휘할 예정임에도 이라크가 할당된 몫을 얼마나 확실히 지킬지 여전히 의문이 남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우선 이라크 남부지방의 거대한 유전을 운영하는 국제 원유기업들이 OPEC 감산 합의에 동참토록 이라크 정부가 유도할 수 있을지 여부가 문제로 꼽힌다.

제시카 브류어 우드맥켄지의 에너지 컨설턴트는 감산에 합의한 중동 국가의 원유 생산은 대부분 국제 기업들이 담당한다며 상황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 여러 부분들이 있다고 말했다.

기업들이 감산함으로써 감수해야 하는 손실을 이라크 정부가 보상해주는 안이 거론되고 있지만 이미 저유가로 인해 2년 넘게 재정적 궁핍을 겪고있는 이라크로선 만만치 않은 작업이라는 설명이다.

실제 이라크 정부가 BP나 엑손모빌, 로열더치셀과 같은 국제 원유기업으로부터 감산 합의를 이끌어냈다는 소식은 아직까지 없다. 오는 21일과 22일 예정돼있는 OPEC 회의때까지 이들의 동의를 얻어낼 수 있을지 미지수다.

이라크 북부 유전지대를 장악한 쿠르드족을 다루는 일도 관건이다. 이라크 원유는 주로 남부지역에서 생산되지만 북부에서 수출되는 원유는 중앙정부의 제어를 받지 않기 때문이다.

쿠르드자치정부도 재정적으로 어렵긴 마찬가지어서 이들을 감산에 동참시키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 3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쿠르드 정부는 올해 예산편성 당시 하루 25만배럴의 원유 수출을 허용했는데 이라크는 쿠르드 정부의 수출량이 과하다는 입장이다.

이라크가 OPEC에서 사우디아라비아 다음으로 원유 생산량이 많은 나라인 만큼 이라크가 비 OPEC 회원국까지 망라한 합의사항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합의 자체가 흔들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앞서 알렉스 드라이덴 JP모간의 글로벌시장 전략가는 상충되는 이해관계 때문에 감산 합의에서 이탈하는 국가들이 나타날 것이라며 당초 OPEC이 계획한 감산량의 80%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