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옐런 발언, 시장의 해석 엇갈려

옐런 발언, 시장의 해석 엇갈려

FX분석팀 on 07/16/2014 - 11:58

현지시간 15일 상원은행위원회 출석에 앞서 의회에 제출한 서면 답변서와 증언에서 자넷 엘런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발언을 놓고 시장의 해석이 엇갈리고 있다.

이날 옐런 의장은 미국 경제가 꾸준히 기대를 뛰어넘는 회복세를 나타낸다면 예상보다 빨리 기준금리를 올릴 수도 있다고 밝혀 투자자들을 놀라게 했다. 그러나 현재 미국 경제 회복세는 불완전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경기 부양 정책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혀 시장에 혼란을 가중시켰다.

마켓워치는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어느 경제학자들이 봐도 이날 옐런 의장의 발언은 스스로를 반박하는 모순이 많았고 난해했다고 평가했다.

케니 폴카리 오닐 증권 전무 역시 옐런 의장은 한편으로는 금리는 장기간 낮은 수준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으면서도 한편으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며, 이렇게 될수도 있고 저렇게 될 수도 있다고 말한 것은 시장에는 혼란을 가져왔다고 평가했다.

한편, 골드만삭스는 이번 옐런 의장의 발언이 시장의 예상보다 매파적이었다고 평가했다. 골드만삭스는 특히 옐런이 연준 위원들이 2015년에 첫번째 금리 인상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언급한 점을 지적하며 옐런 의장의 발언이 그동안의 증언보다 소폭 매파적으로 바뀌었다고 평가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