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브렉시트 위험 구체화.. BOE 완충자본 비율 규제 완화

브렉시트 위험 구체화.. BOE 완충자본 비율 규제 완화

FX분석팀 on 07/06/2016 - 09:53

현지시간 5일 영국 중앙은행인 영란은행(BOE)이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에 따른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영국 시중은행들의 자본 규제를 완화하는 조치를 내놨다. 기준금리를 내리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돈풀기’에 나선 것이다.

BOE는 이날 발표한 금융안정성 반기 보고서에서 영국 시중은행들의 경기대응 완충자본 비율을 기존 0.5%에서 0%로 인하한다고 밝혔다. BOE는 지난 3월 해당 비율을 0.5%로 올린 바 있다. 완충자본 비율은 내년 6월까지 0%로 유지될 전망이다.

이번 조치를 통해 영국 은행들은 완충자본으로 묶였던 57억파운드를 대출재원으로 쓸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기업과 가계에 대한 대출을 최대 1500억파운드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자본규제 완화로 마련한 자금은 대출 이외 배당금을 늘리는 등의 다른 목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마크 카니 BOE 총재는 재차 금융시장 불안 잠재우기에 나섰다. 카니 총재는 영국이 불확실성과 거대한 경제적 조정 시기에 들어갔다면서 BOE가 브렉시트로 인한 경제적 고통을 완벽하게 상쇄할 수는 없지만 고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BOE는 분명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23일 브렉시트 결정 이후 카니 총재의 기자회견만 3번째다. 브렉시트 결정 직후 그는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BOE가 필요한 모든 것을 하겠다고 말했다. 지난주 두번째 성명에선 올 여름 중 금리인하를 비롯한 추가 부양 도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각국 중앙은행들은 이러한 ‘거시 안정성'(macroprudential) 정책을 금융 거품을 막기 위한 목적으로 주로 활용해왔다. 이번에 BOE의 경우, 반대로 이를 경기하강 완충 수단으로 활용하면서 그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과 싱가포르, 캐나다, 스웨덴 등지에선 주택시장 과열을 억제하기 위한 방법으로 거시 안정성 정책이 사용됐지만 결과는 엇갈렸다고 전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