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마켓워치, 연준.. ‘평균 물가 목표제’ 도입 전망

마켓워치, 연준.. ‘평균 물가 목표제’ 도입 전망

FX분석팀 on 04/25/2019 - 09:19

24일(현지시간) 마켓워치는 지난 2012년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2%로 결정한 물가 목표제에 대한 검토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유연성을 부여하는 차원에서 평균 물가 목표제로 변경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인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평균 물가 목표제는 불황 때 인플레이션이 2%를 밑돌 것을 고려해 경제 성장기에 물가 상승률이 2%를 넘어서는 것을 허용한다.

모건스탠리가 35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 조사에서 대다수 응답자는 보다 유연한 평균 물가 목표제가 도입될 것으로 예측했다.

응답자들은 구체적인 정책 시행 시기를 가늠하지 못했다. 20%는 3분기 시행을 26%는 4분기 시행을 예상했다.

모건스탠리의 엘렌 젠트너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미국이 저물가 환경에 갇히는 것을 연준이 두려워한 결과라며, 경기 순환 주기의 막바지에도 인플레이션이 높아지지 않으면 투자자들이 물가 목표에 의구심을 갖게 돼 실제 물가가 낮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많은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이 이런 입장을 공식화하지 않았을 뿐 이미 평균 물가 목표제가 시행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바클레이즈의 마이클 개픈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최근 기자회견에서 물가 전망에 대해 말할 때 평균 물가 목표제를 떠올리게 하는 태도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그는 파월 의장이 고용 호조와 물가 상승 리스크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물가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역설했다면서 인플레이션이 2%를 상회하기를 바라는 것처럼 들렸다고 말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