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류허 부총리, 홍콩 보안법 시행 후에도 외국투자자 이익 보호될 것

류허 부총리, 홍콩 보안법 시행 후에도 외국투자자 이익 보호될 것

FX분석팀 on 06/18/2020 - 11:23

18일(현지시간) 류허 중국 부총리는 상하이에서 개막한 루자쭈이 금융포럼에 보낸 서면 연설에서 홍콩 국가보안법을 둘러싼 우려에 법 시행 후에도 외국인 투자자들의 이익이 보호될 것이라고 일축했다.

류 부총리는 중국 정부는 ‘일국양제(1국가 2체제)’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며, 국제 금융중심지 역할을 하는 홍콩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홍콩에 투자한 각국 기업과 개인의 권익을 철저히 보호해 홍콩의 장기 번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발언은 홍콩 보안법이 홍콩의 번영과 성공을 가능하게 해준 체제를 위태롭게 할 것이라는 주요 7개국(G7) 성명에 대한 반발 형식에서 나왔다. 연설 몇 시간 뒤 홍콩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는 보안법 초안 검토에 들어간다고 발표했다.

SCMP는 보안법을 둘러싼 중국과 미국 주도의 서구권 간 대립이 심화되면서 금융업계의 우려가 고조됐고, 그러자 중국 정부가 투자자들의 우려를 잠재우는 방향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류 부총리는 홍콩 경제 안정을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할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SCMP는 그러나 이날 그는 중국 중앙정부가 법치 제도의 지원을 받는, 금융중심지로서의 홍콩을 소중히 여긴다는 뜻을 분명히 전달했다고 전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