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발표 결과 / ★★★ 캐나다중앙은행(BOC) 통화정책 회의 결과 (금리 4.5%로 동결)

★★★ 캐나다중앙은행(BOC) 통화정책 회의 결과 (금리 4.5%로 동결)

FX분석팀 on 04/12/2023 - 11:17

<캐나다중앙은행(BOC) 기준금리>

발표치 예상치 이전치
4.50% 4.50% 4.50%

12일(현지시간) 캐나다중앙은행(BOC)은 정례 통화정책 회의를 통해 기준금리인 오버나이트 금리를 종전 4.50%로 동결했다.

BOC는 이날 정례 금리정책 회의를 열고 물가 상승 추이가 급속히 둔화한다고 판단,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기준금리 동결 조치는 지난달에 이어 두 번째다.

BOC는 물가 상승 대책의 하나로 지난해 3월부터 8차례 연속 금리인상을 이어왔으나 지난달 들어 주요국 중앙은행 중 처음으로 금리 인상을 중단했다.

티프 맥클램 캐나다은행 총재는 회견에서 인플레가 빠른 속도로 하강하고 있다며, 올해 여름 3% 수준으로 내려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캐나다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지난해 6월 39년 만의 최고치인 8.1%를 기록한 이후 지난 2월 들어 5.2%까지 상승 폭이 둔화했다.

BOC는 소비자물가가 내년 말까지 관리 목표치인 2%대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관련, 맥클 총재는 좋은 소식이긴 하지만 작업이 완수된 것은 아니라며, 금융 정책이 2% 목표치까지 물가를 회복시키지 못하면 목표 달성을 위해 정책 금리를 인상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금융계는 BOC가 금리인상을 계속 중단할 것으로 여기는 분위기다. 일간 글로브앤드메일은 일각에서는 금리인하 개시 시기를 오는 12월로 저울질하면서 인하 폭을 25bp로 점치고 있다고 소개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