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발표 결과 / ★★★ 일본은행(BOJ) 통화정책 회의 결과 (금리 -0.1%로 동결)

★★★ 일본은행(BOJ) 통화정책 회의 결과 (금리 -0.1%로 동결)

FX분석팀 on 12/19/2023 - 07:08

<일본은행(BOJ) 기준금리>

발표치 예상치 이전치
-0.10% -0.10% -0.10%

19일(현지시간) 일본은행(BOJ)은 이틀간의 금융정책결정 회의를 마치고 단기금리를 -0.1%로, 장기금리(10년 만기 국채금리) 목표치를 ‘0% 부근’으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10년물 국채금리 변동폭 상한선도 1%로 유지됐다.

이날 오전 이례적으로 신도 요시타카 경제재생담당상이 BOJ 회의에 참석한다고 전해지면서 시장의 관심을 모았으나 결과는 시장 예상대로였다.

BOJ은 성명을 통해 인내심을 갖고 지속적인 통화 완화를 통해 안정적인 2% 인플레이션을 목표로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주로 기업과 금융시장의 자금 조달 안정성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추가적인 완화 조치를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약 12조 엔 규모의 연간 상장지수펀드(ETF) 매입 한도도 변경하지 않았다.

경제에 대한 평가도 이전과 비슷했다. 경제에 대해서는 완만하게 회복되고 있으며 민간 소비도 완만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전년 대비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에너지 가격 하락의 영향으로 둔화했지만, 최근 물가 상승세가 CPI에 반영되며 3% 안팎의 상승률을 유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경기는 당분간 완만하게 회복될 것으로 내다봤으며 일본경제가 잠재성장률 이상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CPI 상승률은 2024회계연도까지 2% 이상이 될 것을 예상하며 이후 상승 폭이 둔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