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ps! It appears that you have disabled your Javascript. In order for you to see this page as it is meant to appear, we ask that you please re-enable your Javascript!
/ 05 볼린저밴드

05. 볼린저밴드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는 1980년대 존 볼린저(John Bollinger)가 가격이 급변하는 시점에서 Envelop 지표가 적절한 매매 시점을 알려주지 못한다는 단점을 보완하고자 만든 대표적인 변동성 지표입니다.
Envelop 지표와 볼린저밴드의 유일한 차이점은 상한선과 하한선의 간격이 변화하는지 여부입니다. Envelop의 경우 일정한 비율을 설정해 놓으면 유지되는 반면, 볼린저밴드는 경우에 따라 그 범위가 확대 또는 축소됩니다.
볼린저밴드는 가격이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표준편차 범위(상한선 및 하한선) 안에서 등락을 거듭한다는 것을 전제로 만들어진 기술적 지표로서 가격의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도록 설정된 중심선과 상단밴드 그리고 하단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격 움직임의 예상 범위를 밴드로 표현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준다는 점에서 다른 보조지표들과 다른 독특한 형태의 보조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간의 이동평균선을 중심선으로 사용하며, 상-하한 변동 폭은 중심선에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를 더하거나 뺀 값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밴드의 변화 혹은 가격의 밴드 이탈 여부 등과 같이 가격의 변동성을 바탕으로 미래의 가격을 예측하는데 사용합니다.

볼린저밴드 공식


중심선 : n일 이동평균선
상한선 : 중심선 + (표준편차 × K)
하한선 : 중심선 - (표준편차 × K)

일반적으로 n값과 K값은 각각 20과 2를 주로 사용하지만, 사용자의 선호도 등에 따라 적절하게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너무 자주 상-하한 선에 부딪힌다면 좀 더 긴 이동평균 값을 필요로 할 수 있으며, 반대로 상-하한 선에 잘 닿지 않는다면 보다 짧은 이동평균 값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통계학적으로 보자면 정규분포를 이루는 특정 집단에서 평균 2 표준편차 이내에 사건이 발생할 확률은 약 95%입니다. 이를 볼린저밴드에 대입해보면, 가격이 볼린저밴드 안에 있을 확률은 95%에 달하며, 볼린저밴드 상 표준편차의 2배 이상이나 이하로 이탈할 확률은 고작 5%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실제 거래에서 그대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주식의 가격이나 환율은 절대로 정규분포를 이루고 있지 않으며, 제대로 된 표준편차 마저 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볼린저밴드가 많은 전문 투자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는 것은, 그만큼 단순하고 이해하기 편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소 한계가 있다 하더라도 가격이 일정한 확률로 어떤 구간에 놓일 것이라고 예측하는데 높은 효용성을 갖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볼린저밴드를 이용한 매매

먼저, 볼린저밴드를 이용해 매매 시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볼리저밴드가 가지고 있는 몇 가지 특성을 알아야 합니다.

가격의 등락 폭이 적은 상황, 즉 횡보구간이나 박스권 구간에서는 볼린저밴드의 상-하한선 폭이 줄어듭니다. 이는 조만간 가격이 커다란 변동성을 보일 것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가격이 뚜렷한 상승 또는 하락세를 보일 경우에는 변동성이 확대되어 볼린저밴드 상-하한선 폭이 확장됩니다. 이는 본격적인 추세의 전환이 이루어지는 시점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볼린저밴드를 벗어나는 경우에는 현재 가격이 기준선과 이격이 커진 상황을 보여주는 것으로, 현재의 추세가 반전될 확률이 높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존 볼린저는 볼린저밴드를 활용한 핵심적인 투자기법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법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첫째, 밴드 자체의 폭이 축소되면서 밀집구간을 거친 후에 상단밴드를 돌파하면 주식을 사들이고, 하단밴드에서 햐향 이탈할 때 주식을 공매도하라.

둘째, 주가가 상단밴드에 접근할 때 각종 지표들이 주가의 강세를 확증하면 매수하고, 하단밴드에 접근할 때 주가의 약세가 확증되면 매도하라.

셋째, 주가가 상단밴드를 여러 번 건드리는 반면, 주가지표는 점진적 약세를 보일 때, 그리고 주가가 하단밴드를 여러 번 건드리는 반면, 주가지표는 점진적인 강세를 보일 때 주가 흐름의 반전을 예측할 수 있다.


다음은 볼린저밴드에 의한 매매 포인트를 차트에 표시한 것입니다. 단순히 캔들이 상한선에 부딪히면 매도하고, 하한선에 부딪히면 매수한 뒤 해당 포지션이 중심선에 도달했을 때 청산하는 전략을 나타낸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캔들이 상한선에 부딪혔다 하더라도 바로 매도하는 것이 아니라 하락 캔들이 생성된 것을 확인하고 매도하는 것입니다.

볼린저밴드의 한계

볼린저밴드는 가격이 급등락을 하는 구간에서는 비교적 정확한 매매신호를 보여주지만, 완만한 등락을 보이는 구간에서는 가격의 변동성이 작아져 밴드의 폭이 좁아지므로 매매신호를 포착하기 다소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볼린저밴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현재 장 세가 불규칙한 등락 구간인지, 아니면 뚜렷한 추세를 보이는 구간인지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추세지표들과 혼합하여 사용한다면 성공률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