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ps! It appears that you have disabled your Javascript. In order for you to see this page as it is meant to appear, we ask that you please re-enable your Javascript!
/ 04 RSI

04. RSI(상대강도지수)

rsi002이번에는 스토캐스틱과 함께 대표적인 모멘텀 지표로 알려져 있는 RSI(Relative Strength Index)을 살펴보겠습니다. RSI는 현재 가격의 상승 압력과 하락 압력 간의 상대적인 강도를 나타내는 기술적 지표입니다.









RSI는 1978년 Welles Wilder라는 사람이 가격의 상승과 하락 추세에서 상승 폭과 하락 폭을 계산하여 그 강도를 백분율로 계산해 현재 가격의 상태를 평가하고자 만든 기술적 지표입니다. 스토캐스틱과 마찬가지로 ‘과매수’와 ‘과매도’ 상태를 판단하기 용이한 보조지표로써 일정 기간 동안 가격의 전일 대비 상승 분 또는 하락 분의 평균 값을 구하여 상승 분 평균이 크면 과매수, 하락 분 평균이 크면 과매도 상태로 판단합니다.

RSI 공식


RSI = (n일 동안의 종가 상승 분 평균(AU))/(n일 동안의 종가 상승 분 평균(AU)+ n일 동안의 종가 하락 분 평균(AD)) × 100

U(up): n일 동안의 종가 상승 분
D(down): n일 동안의 종가 하락 분
AU(average ups): U값의 평균
DU(average downs): D값의 평균

RSI 값이 크다는 것은 일정기간 하락한 폭보다 상승한 폭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반대로 RSI 값이 작다는 것은 일정기간 상승한 폭보다 하락한 폭이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Welles Wilder는 n값으로 14일을 사용할 것을 권유하였는데, 이외에도 9일, 15일, 25, 28일 등을 많이 사용합니다.

RSI를 이용한 매매

Welles Wilder는 RSI가 70%를 웃돌면 초과매수 국면으로, 30%를 밑돌면 초과매도 국면으로 규정하였습니다. 따라서 RSI가 70%를 넘어서면 매도, 30% 밑으로 떨어지면 매수 포지션을 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대부분의 오실레이터(Oscillator) 지표가 그렇듯이 초과매수, 초과매도 국면에서 가격이 쉽게 반전하지 않고 추세가 연장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같은 전략 만으로는 이익을 내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RSI가 70%를 넘어선 이후 다시 70%를 밑으로 내려오는 것을 확인하고 매도하거나, RSI가 30% 밑으로 내려갔더라도 바로 매수하지 않고 다시 30% 이상으로 올라오면 그때 매수하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이 같은 방법 이외에도 단순히 RSI가 50%를 상승 돌파하면 매수, 50%를 하향 돌파하면 매도하는 식의 방법이나 스토캐스틱 처럼 다이버전스를 이용한 매매 방법도 있습니다.

RSI의 한계

RSI는 일정 기간 동안의 상승 폭과 하락 폭을 바탕으로 과 매수와 과 매도 상태를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일정한 폭에서 환율이 오르내리기를 반복하는 상황에서는 큰 힘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환율이 크게 상승 또는 하락하며 한쪽 방향으로 강한 추세를 보이고 있을 때에는 잘못된 신호를 보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MACD 등과 같은 추세지표와 병용(Step. 6 → 7.보조지표 조합하여 사용하기 참고)하여 예측의 정확도를 높여야 합니다.

또한, RSI가 70% 이상일 경우 이를 과매수 권으로 분류하는 이유는 시세가 많이 올랐기 때문에 차익실현 매물이 쏟아질 것이라는 것을 가정하는 것인데, 이 같은 가정은 실제 상황과 맞아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어떠한 호재에 의해 강한 상승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라면, RSI 값이 70% 이상이라 하더라도 하락세로 반전하지 않고 계속해서 상승세를 이어가는 경우도 많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RSI 지표 역시 타 지표들과 마찬가지로 독립적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추세가 곧 반전할지도 모른다고 예상하는 정도인 보조적인 판단 근거로만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