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폴 크루그먼, 중국 경제.. 접근방식 바꾸지 않으면 크게 추락할 것

폴 크루그먼, 중국 경제.. 접근방식 바꾸지 않으면 크게 추락할 것

FX분석팀 on 09/07/2023 - 09:02

6일(현지시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폴 크루그먼 뉴욕시립대 교수는 중국 당국이 경제 접근방식을 바꾸지 않는다면 중국 경제가 크게 추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크루그먼 교수는 최근 기고에서 중국은 큰 경제 위기를 겪고 있고, 그간 경제를 떠받치던 것들이 한계에 봉착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현재 중국 소비자들이 소비를 줄이면서 중국 경제가 디플레이션과 대규모 부채, 성장률 둔화, 실업률 상승 등의 문제에 봉착했다고 진단했다.

그는 중국 정부가 대규모 부양책으로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중국 당국이 주민들을 통제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주민들이 재정적으로 독립적이길 원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크루그먼 교수는 최근 중국 정부의 이런 정책은 본질적 공산주의자라기보다는 ‘복지의 위험’을 우려하는 보수적인 공화당 같다고 지적하며 중국 정부가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서는 대중들에게 재정적 독립성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일반 대중들을 위한 대규모 부양책을 발표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는 현재 중국 공산당의 공고한 지위가 그간의 높은 성장률 덕분이었다고 상기시키며 만일 중국 정부가 현재의 정책을 고수할 경우 경제적 위기는 잠재적으로 정치적 위기로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