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터키 중앙은행 기준금리 10.25%로 동결.. 리라화 가치 사상 최저

터키 중앙은행 기준금리 10.25%로 동결.. 리라화 가치 사상 최저

FX분석팀 on 10/22/2020 - 11:42

22일(현지시간) 터키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한 영향으로 달러 대비 터키 리라의 가치가 다시 사상 최저치로 하락했다.

터키 중앙은행은 이날 기준금리인 1주일 레포 금리를 10.25%로 동결하며 금리 인상을 예상한 시장 예상과 다른 행보를 보였다.

터키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이 빠른 경제 회복 이후 예상보다 높아졌다며, 그러나 통화 정책과 유동성 운용 개입이 인플레이션 기대를 억제했고, 인플레이션 전망에 위험을 준 뒤 금융여건에서 상당한 긴축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중앙은행은 이에 따라 유동성 조치를 지속하면서 정책 금리에는 변화를 주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터키 중앙은행은 후반유동성과 오버나이트유동성창구 간 마진을 기존 150bp에서 300bp로 확대해 통화 공급을 긴축하고 인플레이션 기대를 억제키로 했다.

많은 이코노미스트는 터키 중앙은행이 지난달 200bp 금리를 인상한 데 이어 추가로 올릴 것으로 예상했다.

또, 이번 유동성 창구 마진 확대로 터키 중앙은행이 공식적으로 금리를 올리지 않고도 평균 대출 금리를 올릴 수 있는 더 많은 여지를 갖게 됐다고 설명했다.

블루베이 에셋 매니지먼트의 티모시 애쉬 이머징마켓 담당 선임 국가 전략가는 일시적인 긴축 정책이라며 시장은 이것이 일시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영구적인 긴축정책을 원한다고 강조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