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크루그먼, 미 CPI.. 경제 연착륙 가능성 커졌단 의미

크루그먼, 미 CPI.. 경제 연착륙 가능성 커졌단 의미

FX분석팀 on 11/14/2022 - 07:45

10일(현지시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폴 크루그먼은 미국의 10월 물가지표가 예상보다 더 내려간 것은 긍정적이며 이는 경제 연착륙 가능성이 커졌단 의미라고 진단했다.

크루그먼은 이날 CPI 발표 후 트위터를 통해 좋은 인플레이션 지표라고 말했다. 근원 월간 지표는 변동성이 있으며 지난 3개월 사이 여전히 6%를 웃돌고 있지만 이는 주거비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이며 주거비는 후행지표라고 말했다.

이날 노동부에 따르면 10월 미국의 CPI는 전년 대비 7.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장 예상치 7.9%보다 낮은 것이다. 근원 물가는 전월 대비 0.4% 올라, 시장 예상치 0.6%를 하회했다.

그는 주택 부문이 CPI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이 넘는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다만 주택가격의 변화는 공식 집계에 나타나기까지 18개월가량이 소요된다고 말했다.

제레미 시겔 펜실베이니아대학 와튼스쿨 교수 역시 주택가격 하락을 고려하면 인플레이션이 과장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크루그먼은 임대료 상승세가 이미 둔화하고 심지어 마이너스로 돌아섰다는 압도적인 증거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최근 임금 상승률 하락을 두고 이번 지표와 임금 지표 사이에 근원 물가가 통제되고 있다고 믿을만한 이유가 상당하다면서 연착륙은 점점 가능한 것 같다고 말했다.

다른 전문가들도 인플레이션이 이미 정점 신호를 보여줬다며 이것이 올해 주식을 상승시켜줄 것으로 전망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