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엘-에리언, BOJ.. YCC 무분별하게 수정하면 글로벌 금융시고 우려

엘-에리언, BOJ.. YCC 무분별하게 수정하면 글로벌 금융시고 우려

FX분석팀 on 10/31/2023 - 08:55

30일(현지시간) 월가의 저명한 경제학자이자 알리안츠그룹의 고문인 모하메드 엘-에리언은 일본은행(BOJ)이 수익률곡선제어(YCC) 정책을 무분별하게 수정하면 글로벌 금융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엘-에리언은 최근 기고를 통해 엔화 약세 등 여러 시장 왜곡이 발생하고 있어 BOJ가 초완화정책에서 벗어나야 한다면서도 무분별한 출구전략은 전 세계 금융시장에 큰 위험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미 전 세계 경제가 미 국채 시장의 변동성에 대응하는 가운데 BOJ가 YCC를 갑자기 수정할 경우 일본 투자자들이 해외 기업과 국채에 가지고 있던 포지션을 모두 정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의 불안정성이 더 증폭될 것이란 게 그의 생각이다.

엘-에리언은 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2개의 국채 시장의 높은 변동성은 금융 사고를 발생시킬 위험을 높이고, 전 세계 성장률에 역풍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엘-에리언은 급작스러운 출구전략만큼 BOJ가 현재의 초완화정책을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 역시 세계 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고 지적했다.

엘-에리언은 BOJ 정책이 더 많은 시장 왜곡을 불러일으킬수록 향후 출구 전략을 시행할 때 채권 시장 변동성을 확대하며 미국과 전 세계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위험이 더 커진다고 설명했다.

한편, 일부 일본 언론은 BOJ가 이달 30~31일 금융정책결정 회의에서 일본 국채 금리 변동 폭 상한선을 1% 이상으로 확대하는 YCC 정책 수정을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