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블룸버그, ECB.. 14일 회의서.. “추가인상 또는 동결 모두 가능”

블룸버그, ECB.. 14일 회의서.. “추가인상 또는 동결 모두 가능”

FX분석팀 on 09/11/2023 - 09:00

1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dms 유럽중앙은행(ECB)이 오는 14일 금리인상 여부를 결정할 예정인 가운데 25bp 추가 인상이나 동결 등 다양한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보도했다.

시장은 ECB가 이번 회의에서 10회 연속 기준금리를 인상하거나 매파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동결을 선택할지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시장에서는 금리 인상 가능성을 높게 보지 않고 있지만 클라스 노트 네덜란드 중앙은행 총재가 지난 6일 시장이 금리 인상 가능성을 “아마도”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지적하는 등 ECB가 1년여 전 긴축 통화정책 기조를 시작한 이래 가장 최종 결과를 점칠 수 없는 상황이다.

노트 총재 등 ECB 인사들이 직면한 고민은 유로존 경제 약세 증가가 늘어나고 정책의 영향이 미치는 시차를 고려할 때 여전히 5%를 웃도는 인플레이션이 추가 긴축 없이 확실하게 둔화할 수 있을지 여부다.

ECB 인사들은 지난 7월 이미 성장세 둔화와 소비자 물가 상승 지속, 즉 스태그플레이션이 시작될 수 있다는 불길한 전망을 검토한 바 있다.

오는 14일 어떤 결과가 나오든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인플레이션을 방치하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을 것이며, 이는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에 도달할 때까지 금리를 높게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영국은 이번 주 중 고용지표가 발표될 예정이며, 실업률 상승과 여전히 견조한 임금 상승이 예상돼 정책 결정에 엇갈린 신호를 줄 것으로 보여 주목받고 있다.

경기 회복세가 3분기에도 지속할지를 보여주는 7월 국내총생산(GDP)도 유용한 지표가 될 것으로 보이며, 시장에서는 6월보다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밖에 15일 발표될 중국의 8월 산업생산과 소매 판매 등 지표도 관심이 쏠린다. 시장에서는 모두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해 중국 경제가 최악에서 벗어날 수도 있다는 신호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