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닥터둠 루비니, 연준.. 7월과 9월에 추가 금리 인상해야

닥터둠 루비니, 연준.. 7월과 9월에 추가 금리 인상해야

FX분석팀 on 06/16/2023 - 08:24

15일(현지시간) ‘닥터 둠’으로 불리는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학교 교수는 미국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다며 연방준비제도(Fed)가 오는 7월과 9월 금리를 추가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루비니 교수는 최근 한 인터뷰에서 임금 인플레이션과 근원 인플레이션 모두 여전히 너무 높은 수준으로, 연준이 금리를 추가로 인상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달 회의에서 금리를 동결하고, 연내 두차례 추가 금리 인상이 있을 수 있다고 시사한 바 있다.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동기보다 4.0% 상승하면서 물가 상승률은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연준의 물가 목표치 2%를 훌쩍 웃돌고 있다.

루비니 교수는 높은 인플레이션뿐만 아니라 경기 둔화, 신용 긴축 등의 우려를 언급하며 올해 미국 경제가 경기침체에 빠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적어도 2분기 이상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는 경착륙(하드랜딩)의 가능성이 연착륙(소프트랜딩) 가능성보다 높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은행권 혼란으로 신용 증가율이 둔화했으며, 중국의 경제 회복 역시 예상보다 느리다고 부연했다.

루비니 교수는 명백하게 경기침체가 나타날 것이라면서도 여러 우려 사항에도 경기침체가 짧고, 깊이가 깊지 않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