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골드먼삭스, 미 달러.. 적정가치보다 15% 고평가

골드먼삭스, 미 달러.. 적정가치보다 15% 고평가

FX분석팀 on 05/02/2023 - 09:24

1일(현지시간) 골드먼삭스의 보고서를 인용해 달러 가치가 고평가 됐으며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며, 달러 가치가 적정 가치 대비 5~15% 높다고 분석했다. 반면 주요국 통화 가치는 달러 대비 저평가됐다고 봤다. 유로화의 경우 적정 가치 보다 약 8% 낮으며, 일본 엔화와 호주 달러화도 각각 20% 정도 평가 절하됐다고 했다.

골드먼삭스는 고평가 된 달러 가치가 향후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 중단이 달러 가치 하락의 열쇠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그룹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당장 3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연준이 금리를 25bp 올리고 1년 넘게 이어 온 긴축 기조를 중단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 경제 성장률이 둔화도 달러 하락 요인으로 꼽혔다. 올해 1분기 미국의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은 전분기 대비 연율 1.1% 상승에 그쳐, 전문가 전망치 2.0%와 직전 분기 수치 2.6% 모두 밑돌았다. 국제통화기금(IMF)은 미국의 내년 성장률이 1.1%로 둔화되고, 유로존과 중국은 각각 1.4%, 4.5%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은행 위기도 달러 가치를 끌어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이날 JP모건이 퍼스트리퍼블릭은행을 인수하며 지난 3월부터 이어진 은행권 위기가 일단락 되는 분위기나 아직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변수는 경기 침체의 정도와 달러의 위상이다. WSJ는 문제는 달러가 위기시 선호되는 안전자산이란 점이라며 글로벌 경기 침체 위험이 현실화되고 은행 부담이 크게 악화되면 미 달러화가 다시 반등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JP모건은 과거 4차례에 걸친 연준의 긴축 사이클을 돌아보면 마지막 금리인상 직후 3~4개월 약세를 보인 뒤 결국 강세로 돌아섰다며 달러 강세를 점친 바 있다.

달러 가치 하락 전망에 따라 시장의 관심은 유로화로 옮겨 붙고 있다. 1유로당 달러 가치는 지난해 9월27일 0.9596달러에서 이달 1일 기준 1.0970달러로 상승했다. 8개월만에 달러 대비 유로화가 14.3%나 오른 것이다. 아문디자산운용은 올해 유로화가 7% 넘게 추가 상승해 유로당 1.18달러까지 오를 것으로 점쳤다.

JP모건 에셋 매니지먼트의 닉 월 글로벌 외환 전략 헤드는 미국이 놀라운 성과를 거둔 시절에서 벗어나고 있다며, 다른 국가들이 미국 달러화를 따라잡기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Send Us A Message Here